인천시 "부평 캠프마켓 내 건축물 존치 확정된 것 아냐"
상태바
인천시 "부평 캠프마켓 내 건축물 존치 확정된 것 아냐"
  • 윤성문 기자
  • 승인 2021.05.04 10: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일 온라인 시민청원에 답변 "시민공론화 과정 통해 활용방안 마련"
김기문 인천시 원도심재생조정관이 4일 캠프마켓 일제 잔재 건축물 철거 관련 온라인 시민청원에 대해 답변하고 있다.

인천시가 부평미군기지 캠프마켓 내 일제 잔재 건축물을 철거해 달라는 시민 청원과 관련해 “체계적인 시민공론화 방안을 마련해 시민들과 소통하며 활용방안을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김기문 인천시 원도심재생조정관은 4일 온라인 영상답변을 통해 “현재 캠프마켓 내 건축물의 존치나 철거 계획은 최종 확정된 것이 아니다”라며 이같이 밝혔다.

앞서 도시계획·건축·환경·역사 분야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캠프마켓 시민참여위원회'는 지난 3월 심의에서 캠프마켓 남측 야구장 일대 11만여㎡ B구역 시설물 31개동 중 22개동을 존치하고, 9개동을 철거하는 데 의견을 모았다.

존치 대상인 22개동에는 일제강점기 일본군 무기 제조공장인 조병창의 병원으로 쓴 것으로 추정되는 건물과 미군 연회장 추정 시설물 등이 포함됐다. 철거 대상 9개동에는 주한미군의 사병 숙소, 차량 정비공장, 창고 등이 있다.

그러나 일부 주민들은 시민참여위원회의 이같은 내용이 알려진 뒤 존치 대상 시설물 중 상당수를 철거해야 한다고 반발하고 있다.

지난달 26일 인천시 시민청원 게시판에 올라온 청원 글 '일제 치욕의 역사를 보존하고자 하는 부평구…부평미군기지'는 30일간 3,096명의 공감을 얻었다.

부평미군기지 전경
부평미군기지 전경

일부 시민은 캠프마켓 시설물을 모두 철거한 뒤 공원이나 쇼핑몰로 조성해달라고 요구하고 있다.

청원인은 “일제 강점기와 이후 미국의 군사기지로 사용되었던 그 드넓은 시민의 땅을 이제야 되찾을 수 있을 것이란 시민의 기대와 바람이 순식간에 허무하게 무너진다"며 "일제 잔재와 미군 군사기지를 굳이 남기지 말아달라”고 요구했다.

이에 대해 김 조정관은 “토양오염 등으로 철거가 필요한 건축물 9개동 외에 잔여 건축물은 공원조성계획 수립 과정에서 재논의가 필요하다”며 “D구역까지 완전히 반환된 이후 전체 건축물 130여 동에 대한 면밀한 조사와 검토를 통해 철거나 활용방안 등을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일제 잔재들 중에는 보존하고 기억하며 인천이 감내해야만 했던 아픔을 극복하고 새로운 미래로 이어가야 할 것도 분명 존재한다"며 "주민의견 수렴에 부족함이 있었다는 지적을 겸허히 받아들여 앞으로 민관 거버넌스를 더욱 확대하겠다"고 덧붙였다.

시는 캠프마켓 전체 개발면적 60만4,938㎡ 중 52만2,030㎡를 도심 속 문화공원으로 조성해 대규모 녹지공간에는 휴식과 여가를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 만들고 문화시설로 활용이 가능한 건축물은 리모델링해 지속가능한 문화예술공간으로 만든다는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