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영길 시장 취임 1년, "도시개발정책 바꿔야"
상태바
송영길 시장 취임 1년, "도시개발정책 바꿔야"
  • 이혜정
  • 승인 2011.06.15 15: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도시공공성연대 '사람과 터전' 기자회견


취재 : 이혜정 기자

인천지역 도시개발지역 주민들이 취임 1년을 앞둔 송영길 인천시장의 도시개발정책과 관련해 시정운영이 전 안상수  시장이 남긴 개발주의 정책을 전환하지 못하고 성과주의 개발 행정의 유혹에 빠져 있다며 관련 정책 전환을 요구하고 나섰다.

인천도시공공성연대 '사람과 터전'(준)은 14일 오전 인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송 시장 정부가 도시재생사업본부 구성, 도화지구 제2행정타운조성 등과 같은 설익은 개발정책을 검증 없이 쏟아내는 성과주의에 함몰되지 말고 시민사회와 소통해 주거복지를 최우선에 두는 정책으로 전환해야 한다"면서 "아직도 구태에 젖어 개발행정을 고수하는 일부 보수적인 개발행정 관료들에게 심각하게 경고한다"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송 시장 취임 초기 올해 말 제2행정타운을 건설하겠다는 발표는 어디로 가고 지난 1년간 도화지구에 대한 개발정책은 혼선으로 주민들은 보상과 석면 문제로 고통만 당했다"면서 "지금이라도 도화지구 도시재생사업에 대해 전문가와 지역주민, 시가 참여하는 민관협의체를 건설해 치밀한 정책 대안을 마련해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김미경 도화대책위 위원장은 ▲민관협의체 개설 ▲대시민 공개토론회 개최▲보수적 개발행정 관료에 따른 개발행정 철회 ▲ 지역 여건에 맞는 재생방안 마련 ▲원주민 재정착을 위한 대책방안 마련 ▲ 주민건강권 보장하는 친환경 도시개발 보장 등 지역 곳곳에서 발생하는 도시개발(재생)사업에 대한 제안을 했다.

이항주 학익1구역 총무는 도시 및 주거환경 정비구역과 관련해 ▲사업성 검토 없이 무차별적으로 지정한 정비구역 철회 ▲ 사업진행 여부에 대한 주민의사결정 우선 ▲정비구역 주민 정보 공개를 통한 투명성 제고 ▲시민사회단체가 참여한 제3의 감사기구 설립 등이 필요하다고 제시했다.

이들은 취임 1년간 송영길 시장이 펼쳐온 도시개발정책에 대한 평가내용과 제안을 송 시장과 인천시의회 의장(또는 시의회 의장 대리인)에게 전달할 예정이다.

한편 '사람과 터전'은 인천지역 도시·건설 정책 공공성 강화를 모색하기 위해 지난 2월 19일 출범식을 갖고 본격적인 활동중이다. 이곳에는 현재 도원구역, 숭의5구역, 여의구역, 용현 5구역, 학인1구역, 다복마을, 양계마을, 부평5구역, 석남4구역, 작전현대아파트구역, 부광초교서측구역, 도화주민대책위원회, 가정동생존권투쟁위원회, 배다리역사문화마을만들기위원회 등 14단체가 참여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