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양구 해안분지 '펀치볼'을 아시나요?
상태바
강원도 양구 해안분지 '펀치볼'을 아시나요?
  • 이창희
  • 승인 2011.07.03 1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면 볼수록 희한하다"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분지


강원도 양구 '펀치볼'의 정식 명칭은 '해안분지'(亥安盆地) 라고 한다. 이 해안분지가 펀치볼로 명명된 것은 6.25 한국전쟁 당시, 외국종군기자들이 가칠봉에서 해안분지를 내려다보는 경관이 몹시 아름다워 엄지손가락을 내보이며 "원더플"을 외치면서부터다. 그 모습이 꼭 화채그릇(Punch Bowl)과 닮아서 '펀치볼'이라고 지었다고 한다.

'펀치볼'을 둘러싸고 있는 산은 대암산, 가칠봉, 대우산, 도솔산 등 해발 1,000m 이상이다. 그 아름다움이 더욱 빛을 발하게 한다.

'펀치볼'의 크기는 해발고도 400m~500m 고지 위에 남북길이가 11.95km이고 동서길이는 6.6km에 가까우며, 면적은 여의도의 6배가 넘는 크기다. 이 분지는 차별침식분지라는 설도 있고, 운석이 충돌해 분지로 되었다는 설도 있다.

분지 안에 있는 마을은 양구군 해안면 오유리, 현리, 만대리 등. 대한민국 최북단 마을들이다. 안타깝게도 아직까지 남북한이 서로 총부리를 겨누고 있다.

또한 동부전선에서 유일하게  땅굴이 발견돼 남북분단의 아픈 현실을 고스란히 간직하고 있는 장소로도 유명하다. 우리나라에서 신분증 없이 자유롭게 들어갈 수 있는 유일한 마을이며, 민통선마을에 둘레길을 조성해 그 아름다움을 더욱 잘 나타내고 있는 지역이다.

이곳 주변에는 제4땅굴, 평화생명동산, 전쟁기념관, 을지전망대, 평화의 댐, 두타연계곡, 용대자연휴양림 등이 있다. 인삼, 더덕, 포도, 산채비빕밥, 곰취쌈밥, 곰취찐빵, 양구시래기, 블루베리 등이 유명한 곳이다.

특히 양구군에서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양구시래기는 먹을거리관광의 상징으로서 , 미네랄과 비타민이 많이 함유된 건강식이다. 콜레스테롤과 동맥경화 예방에 도움을 주는 식품이라고 해서 적극 홍보를 하고 있다.

그러나 필자의 시각은 조금 다르다.  양구시래기로 먹을거리를 중점으로 삼는 일반관광지보다는 '펀치볼'이 6.25 한국전쟁 당시, 전 세계 종군기자들이 뽑은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분지'라는 걸 홍보했으면 싶다. 

펀치볼 내에 시멘트구조물이 아닌, 평면 천연잔디축구장, 천연잔디야구장, 천연잔디농구장, 천연잔디배구장, 천연잔디테니스장, 천연잔디배드맨턴장, 천연잔디 속 수영장 등을 건설해 세계인들이 스포츠 체험, 볼거리, 먹을거리가 함께 어우러질 수 있는 복합관광단지를 조성했으면 한다. 그래서 "모든 걸 동시에 만끽할 수 있는 세계적 관광명소로 거듭 탄생할 수는 없을까" 하는 고민을 해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