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91개 시민단체…민주노총 10·20 총파업 지지”
상태바
“인천 91개 시민단체…민주노총 10·20 총파업 지지”
  • 인천in
  • 승인 2021.10.18 16: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8일 인천시청 본관 앞에서 기자회견 열어
"정부, 코로나 방역 빌미로 노동자들의 요구 탄압…재벌에게는 관대"
인천지역 91개 시민·사회·노동단체는 18일 기자회견을 열고 민주노총의 10·20 총파업을 지지한다고 밝혔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이하 민주노총)의 10월 20일 총파업을 앞두고, 인천지역 91개 시민·사회·노동단체가 총파업을 지지한다고 밝혔다.

인천지역연대, 인천자주평화연대 등 91개 단체는 18일 인천시청 본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10월 20일 ‘불평등타파! 평등사회로 대전환’을 주제로 열리는 민주노총 총파업에 동의한다”며 “정부는 코로나19 방역을 빌미로 노동자들의 정당한 요구를 묵살하고 탄압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지난 7월 3일 민주노총이 개최한 전국노동자대회도 코로나19 방역을 이유로 정부가 집회 금지를 요구했지만, 그 집회를 통해서 단 한 명의 확진자가 나오지 않았다”며 “노동자와 서민의 죽음은 아랑곳하지 않으면서 평등사회로 가자는 구호를 내건 민주노총 총파업에 유독 가혹하다”고 비판했다.

이어 “정부는 국가부채를 걱정하지만, 그 속에 서민의 가계를 고민하는 흔적은 보이지 않는다”며 “그 결과, OECD 국가 중 국가부채는 낮지만, 가계부채는 OECD 국가 중 최상위권”이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재벌에게는 한없이 관대하며 노동자의 대표는 잡아 가두고. 노동자들의 최저임금 인상은 헛된 염불이 되었지만, 가진 자들의 세금은 감면해 주는 정권. 비정규직을 없애겠다고 호언장담했지만, 결국은 비정규직 제도를 더 공고하게 만든 정권. 그들은 결코 우리 편이 아님을 알게 됐다”고 강조했다.

또 “현재 문재인 정부는 K-방역이라는 이름으로 시민들의 권리 기본권을 너무 제약하고 있다”며 “코로나 대유행으로 사회적 약자의 눈과 입을 가로막고 사회적 약자들의 고통과 눈물을 못 본 체하는 것은 ‘사람이 먼저’라고 주장하는 현 정부에서는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덧붙였다.

이들은 “정부가 자랑하는 장밋빛 성과 이면에는 매일 죽어 나가는 노동자들, 자살로 내몰리는 청년들, 휴업과 폐업에 내몰리는 자영업자와 중소 상공인들의 피와 땀 그리고 죽음이 있다”며 “평등한 사회로 나아가자고 외치는 민주노총에 우리는 응원의 박수를 보낸다”고 말했다.

민주노총은 오는 10월 20일 △5인 미만 사업장 차별철폐 △모든 노동자의 노조 할 권리 △돌봄·의료·교육·주택·교통 공공성 쟁취 △산업전환기, 일자리 국가책임제 쟁취를 내걸고 총파업에 나선다.

민주노총에 따르면 현재 총파업 참여 인원은 55만여 명으로 예상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