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환경운동연합, 장기적 관점의 산림정책 추진 촉구
상태바
인천환경운동연합, 장기적 관점의 산림정책 추진 촉구
  • 김영빈 기자
  • 승인 2022.03.20 11: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 숲의 날' 맞아 50년을 고려한 초장기 산림정책 수립 요구
1970년대 속성수 위주 녹화정책 성공했지만 대형산불 원인 제공
경제성이나 효율성 추구만이 아닌 다양한 관점에서의 접근 필요

인천지역 환경단체가 유엔이 지정한 ‘세계 숲의 날’(21일)을 맞아 ‘50년을 고려한 초장기적 관점의 산림정책 추진’을 촉구했다.

인천환경운동연합은 20일 성명을 내 “최근 발생한 동해안 산불이 건국 이래 최대 규모의 피해를 낸 가운데 올해 ‘세계 숲의 날’은 우리에게 좀 더 의미 있게 다가온다”며 “피해 산림을 제대로 복구하기 위해서는 막대한 인적, 물적 자원을 투입해야 하는 만큼 장기적인 안목에서 심사숙고해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단체는 “우리나라는 1970년대 아까시나무와 리기다소나무 등 척박한 토양에서도 잘 자라는 속성수 위주의 조림을 통해 성공적으로 민둥산에 녹색 옷을 입혔지만 아까시나무는 수명이 짧아 고사하면서 마른 장작이 됐고 토종 소나무보다 송진이 더 많은 리기다소나무는 불쏘시개 역할을 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 단체는 “최근에는 숲의 여러 기능 중 탄소저장 측면이 주목을 받으면서 숲을 벌목하고 탄소흡수 기능이 뛰어난 속성수를 재조림하는 사업이 추진되기도 했다”며 “하지만 경제성이나 효율성만을 추구하는 산림 조성은 안젠가 또 다른 문제점을 드러낼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 단체는 “숲은 단순히 탄소만 저장하는 공간이 아니라 수많은 생물의 보금자리이자 홍수를 예방하는 녹색 댐이고 산사태를 방지하는 천연 옹벽이며 자연의 거대한 산소공장, 공기정화기, 정수장으로 단순히 유행에 따라 숲을 정의하고 재단하기에는 그 기능이 너무나 다양하고 중요하다”고 밝혔다.

인천환경운동연합은 “숲이 제 기능을 하려면 적어도 반백년의 시간이 필요한 점을 고려해 근시안적인 관점이 아닌 숙고와 공론화 과정을 통한 초장기적 복원계획을 수립해야 한다”며 “정부는 이번 동해안 산불사태를 계기로 장기적 관점의 산림정책을 수립하고 급진적 기조 변화 없이 끈기 있고 일관성 있게 추진하라”고 주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