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조 넘는 AG 경기장이 단 16일용? 등
상태바
1조 넘는 AG 경기장이 단 16일용? 등
  • master
  • 승인 2011.07.27 01: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지역 지방신문 주요 기사 모음] - 7월 27일자

<인천일보>

1조 넘는 AG 경기장이 단 16일용? 
市 사후활용안 없이 "대회 후 논의" 느긋 
 
이주영·장지혜 기자
jjh@itimes.co.kr
 
1조원이 넘는 천문학적 금액으로 건설 중인 인천아시안게임 각종 경기시설에 대한 사후 활용 방안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후 방안이 없으면 흉물로 전락하거나, 졸속 사후 방안에 혈세 투입은 불보듯 뻔하다.

인천시는 현재 건설 중이거나 건설 예정인 인천아시안게임 신설 경기장에 대한 사후 활용 방안을 아직 마련하지 못했다고 26일 밝혔다.

인천아시안게임을 대비해 신설될 경기장은 11개.

신설 경기장은 문학수영장 408억원, 계양경기장 1천816억원, 남동경기장 2천227억원, 선학경기장 1천729억원, 십정경기장 1천650억원, 강화경기장 839억원, 송림경기장 406억원을 비롯해 송도비치발리볼장 5억원, 강화MTB경기장 7억원, 서구크리켓경기장 50억원 등 9천147억원이다. 여기에 서구 주경기장 사업비 4천900억원을 더하면 1조3천억원에 달한다.

이들 경기장은 인천아시안게임 기간인 2014년 9월19일부터 10월4일까지 단 16일간 사용을 위해 건설 중이다.

시는 신설 경기장 사후 방안에 대해 "아시안게임 후 논의하겠다"며 "대회 후 사후방안을 마련해도 늦지 않다"는 입장이다.

시가 정부에 제출한 '2014년 인천아시아경기대회 대회관련시설의 설치·이용 등에 관한 계획 변경' 역시 사후방안이 형식적으로 이뤄진 것으로 확인됐다.

각 경기시설들의 사후 활용 방안으로 제시한 수익시설들은 대부분 대형할인점, 영화관, 패스트푸드점 등 일색이다. 심지어 테니스와 스쿼시 전용으로 건설되는 십정경기장과 배구가 개최될 송림경기장은 수영장을 도입할 것이란 황당한 경기장 도입시설을 담고 있다.

사후 활용 방안이 세워지지 않은채 신설경기장 중 이미 6곳은 공사가 시작됐다. 문학수영장을 비롯해 계양, 남동, 십정, 송림, 서구주경기장은 이미 공사에 돌입했고, 강화·선학경기장은 공사에 앞서 입찰이 진행 중이다.

강화·선학경기장 역시 사후 활용방안 없이 공사가 추진될 예정이다.

앞서 지난 2002년 한-일 월드컵 개최를 위해 건설된 문학경기장은 사후 활용방안이 마땅치 않아 매년 17~40억원의 적자를 보고 있고, 적자비용은 고스란히 시민 혈세로 매워지고 있다. 지난해만 17억5천만원의 손해를 봤다.

김송원 인천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사무처장은 "시의 재정위기 상황에서 대회를 치르는 자체도 부담인데 대회 이후 경기장 운영비로 시 재정이 더욱 악화될 것"이라며 "흑자를 낼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 지금이라도 철저한 사후 활용 계획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인천신문>

문화재 발굴 작업 중단…구월보금자리주택 ‘비상’ 
토지보상 중 주민대책위 중심 조사 거부…일정 차질 
 
김창문 기자 
asyou218@i-today.co.kr  
 
2014인천아시안게임의 선수촌과 미디어촌으로 사용될 구월보금자리주택 사업이 문화재 발굴 여부로 비상이 걸렸다. 지표 조사 결과에 따라 우선 문화재 발굴 조사에 착수했으나 보상 문제로 발굴 작업까지 제동이 걸린 것이다.

26일 인천도시개발공사와 아시아경기대회지원본부에 따르면 지난 5월 착수된 문화재 발굴조사가 주민들의 보상가 논란으로 중단됐다.

2014년까지 선수촌과 미디어촌을 준공하고 아시아경기대회 조직위원회에 인계하기 위해선 내년 1월 주택건설공사에 착공해야 한다. 이에 따라 인천도개공은 올 12월까지 보상과 문화재 발굴조사를 동시에 마무리해야 하는 것이다. 자칫 발굴 결과 보존 가치가 높은 유물이 나올 경우에는 착공 일정이 늦어질 상황에까지 직면할 수 있다.

2010년 9월 문화재 지표조사를 마친 인천도개공은 문화재청과 조사계획에 대한 협의를 마쳤고, 지난 5월부터 조사에 착수한다는 계획이었다. 그러나 토지보상이 진행 중이어서 발굴 일정에도 차질이 이어지고 있었던 것이다.

이에 따라 보상 전 일부 토지주에게 사용승락을 받은 뒤 발굴작업을 진행했으나 주민대책위를 중심으로 조사 거부에 나섰다는 게 인천도개공의 설명이다.

지표조사 결과 원삼국시대 토기편들이 다수 출토된 가운데 인천도개공은 해당 부지의 70% 이상이 매립된 점을 감안하면 현장을 보전해야 할 만한 유물이 나올 가능성은 희박하다고 보고 있다.

인천도개공 관계자는 “문화재가 나온다고 해서 공사를 못하는 것은 극히 드문 경우에만 해당된다”며 “현재 보상이 정상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만큼 보상된 지역을 중심으로 조사를 시작하면 공기를 맞출 수는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문화재가 나올 가능성이 낮은 매립된 부지는 대부분 아파트가 건설되며 그외 지역은 공원, 학교 등으로 계획돼 있는 점이 그나마 다행이라는 게 관계자의 입장이다.

지원본부 관계자는 “공원과 학교로 계획된 부지는 문화재가 나오더라도 시급성을 요하지 않는 반면 자칫 아파트 건설부지에서 유물이 발굴될 경우에는 차질이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한편 서구 연희동 아시안게임 주경기장의 경우 경기장 건설 부지는 문화재 발굴조사가 모두 마무리됐으며 경기장 남쪽의 조경을 설치할 부분에 대해서만 정밀발굴 절차를 남겨두고 있다. 
 
<경인일보>

수강생 77%에 '묻지마 F 난사' 학생자퇴 부른 '학점 참사'로  
인천대 A교수, 명확한 해명도 없어 파문 확산
총학 등 집단반발… 동료교수들도 "이해안돼" 
 
정진오 기자
schild@kyeongin.com    
 
시립 인천대학교 A교수가 자신이 가르치는 전공과목 수강생 77%에 F학점을 줘 해당 학생들이 집단 반발하고 있다. 이 소식을 접한 타 과 학생들과 교수들은 '경악'하고 있다.

26일 인천대 관계자 등에 따르면, 이 학교 공과대학 A교수는 지난 1학기 전공과목 수강생 44명 중 77%에 달하는 34명에게 F학점을 줬다. F학점을 받은 해당 학생들은 대학 홈페이지 '고충처리센터' 등을 통해 "납득할 수 없다"면서 집단 반발하고 있다.
 
총학생회 측도 경위 파악에 나선 상태다. 총학생회 관계자는 "지금까지 파악한 바로는 A교수에게 문제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학생들은 "A교수의 채점 기준이 무엇이고, 왜 대다수 학생들이 F학점을 받아야 하는지 도무지 납득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특히 A교수에게 F학점 경위를 따지던 B학생은 아예 학교를 자퇴한 것으로 전해져, 이번 사태의 충격이 대학사회 전체로 퍼져나갈 전망이다.

동료 교수들마저 A교수의 '무더기 F학점'에 대해 이해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한 교수는 "학점을 어떻게 주느냐는 것은 아무리 교수 개인의 권한이라고는 하지만, 뚜렷한 잘못도 없는 학생들에게 80% 가까이나 무더기로 F학점을 준 상황이 믿어지지 않는다"고 말했다.

A교수는 이날 오후 F학점 건과 관련해 휴대전화로 전화를 걸자, "변호사와 얘기하라. 술을 마시고 있어 지금은 대화하기 곤란하다"면서 전화를 끊었다.

<기호일보>

‘숭의운동장 재생’ 法에 막혔다 
주상복합 건설사업 추진할 PFV 명목회사라 토지소유 자격 없어
남구 “공동사업 부적합 승인불가” 홈플러스 입점 사태와 겹쳐 난항 
 
이영수 기자 
ysl0108@kihoilbo.co.kr  
 
인천의 대표적인 도심재생사업지역으로 지목되고 있는 숭의운동장 도시개발사업이 각종 암초를 만나 진통을 거듭하고 있다. 숭의운동장에 입점이 예정돼 있는 홈플러스가 남구청과 재래시장 상인들의 반발로 안갯속을 걷고 있는 가운데 법적 절차 미이행으로 주상복합 건설사업 승인 지연은 물론, 감정평가 금액에 따른 논란 등이 실타래처럼 얽혀 있기 때문이다.

26일 인천도시개발공사에 따르면 숭의운동장 일대 9만70㎡ 부지에 대한 축구장 재생사업이 2012년 완공되는 대로 2013년부터 752가구에 이르는 주상복합건물에 대한 본격적인 사업을 펼칠 예정이다.

그러나 “숭의운동장 주상복합 건설사업을 추진하는 PFV(프로젝트금융투자회사)가 토지등기부등본 상 소유자로 명기되지 않기 때문에 공동사업자 요건에 적합하지 않아 주상복합 사업에 대한 승인을 할 수 없다”는 남구의 반대에 부딪히면서 사업 추진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현행 주택법에는 주상복합 건설 승인을 받기 위해서는 토지소유자와 주택건설사업자가 공동으로 사업 승인을 신청하도록 규정돼 있다.

현재 숭의운동장 토지는 인천도개공이 소유하고 있으며 PFV는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만들어진 명목회사(Paper Company)로 실질적인 토지를 소유하지 못하고 있어 현행법 상 사업승인을 받을 수 없는 상태다. PFV는 PF(프로젝트 파이낸싱·Project Financing)를 위한 특수목적회사(SPC)로 회사의 자산을 특정 사업에 운용하고 그 수익을 주주에게 배분하기 위해 한시적으로 설립된 명목회사일 뿐이다.

이 같은 여건으로 주상복합 건설승인이 늦어지자 인천도개공은 “숭의운동장 재생사업이 마무리되는 시점에서 토지를 SPC에 넘겨 준다는 조건을 달면 건설승인이 가능하다”는 입장이지만, 남구는 “현행 법을 어겨가면서까지 사업승인을 할 수 없다”며 팽팽히 맞서고 있다.

여기에다 숭의운동장 도시개발사업 SPC는 지난 3월 실시한 이 일대 땅값에 대한 감정평가의 절차상 문제점을 제기하며 매매금액을 당초 1천202억 원에서 850억 원으로 줄여 줄 것을 요구하고 있는 상황이다.

인천도개공은 SPC의 이 같은 요구에 대해 “당초 매매계약을 체결할 당시 감정평가 금액대로 매매대금을 계약서에 명기했다”며 “감정평가가 잘못됐다면 재산평가를 다시 실시해야 하겠지만 그럴 일은 있을 수 없다”는 강경 입장을 보이고 있다.

또 인천도개공은 “사업자가 땅값을 내려 주지 않아 사업을 포기할 경우 법적 대응도 불사할 것”이라는 입장이어서 사업 추진까지는 상당한 진통이 뒤따를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