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연대 총파업에 인천항 비상... 임시 장치장 등 대책마련
상태바
화물연대 총파업에 인천항 비상... 임시 장치장 등 대책마련
  • 윤성문 기자
  • 승인 2022.06.07 17: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물연대 16개 지역본부가 총파업에 돌입한 7일 오전 인천시 연수구 송도국제도시 인천신항에서 열린 '화물연대 총파업 출정식'에서 화물연대 인천지역본부 소속 화물차량 노동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화물연대 16개 지역본부가 총파업에 돌입한 7일 오전 인천시 연수구 인천신항에서 열린 '화물연대 총파업 출정식'에서 화물연대 인천지역본부 소속 화물차량 노동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화물연대가 7일부터 총파업에 돌입한 가운데 국내 물류 최대 거점 중 하나인 인천에서도 총파업 출정식이 열려 인천항에 비상이 걸렸다.

민주노총 전국공공운수노동조합 화물연대본부 인천본부는 이날 오전 인천시 연수구 인천 신항 인근에서 '화물연대 총파업 출정식'을 열었다.

인천본부는 "경유가는 물론 물가가 치솟으면서 모든 비용이 오르는 데다 한 달에 수십 가지 비용을 지출하는 화물노동자는 벼랑 끝에 놓여 있다"며 “20년간 투쟁 끝에 지난 정부에서 안전운임제를 만들었지만 제도는 제한적이고 이제 일몰 기한마저 닥쳐오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윤석열 정부는 화물 노동자들의 파업 예고에도 전날까지 묵묵부답으로 일관해왔다“며 ”안전한 환경, 제도 개선을 위해 무기한 물류를 멈출 것"이라고 강조했다.

화물연대는 일몰제로 도입된 안전운임제의 폐지 철회 등을 요구하며 이날부터 전국 16개 지역본부를 중심으로 파업에 돌입했다.

안전운임제는 화물 기사들의 적정임금을 보장해 과로·과적·과속을 방지하겠다는 취지로 2020~2022년 3년간 시행했으나 올해 말 폐지를 앞두고 있다.

인천항만공사는 화물 노동자들의 총파업에 대비해 최근 인천지방해양수산청, 인천시, 컨테이너 부두 운영사 등 유관 기관과 긴급 회의를 열고 대책을 논의했다.

공사 측은 총파업 동참 인원인 전체 노동자의 20~30% 수준으로 보고 있으나, 파업이 장기화할 경우 여파가 있을 것으로 보고 대응책을 마련했다.

우선 3만3,667TEU 분량의 컨테이너를 보관할 수 있는 40만1,190㎡ 면적의 임시 컨테이너 장치장을 인천 신항 배후단지 등에 추가로 확보했다.

또 터미널 내에서만 컨테이너를 옮기는 '야드 트랙터'가 컨테이너 야적장까지도 임시로 운행할 수 있도록 관할 구청 등과 협의했다.

공사는 컨테이너터미널 운영사·세관 등과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비어있는 컨테이너 등을 외부로 반출하도록 독려했다.

관할 경찰서에는 화물연대의 불법 행위를 방지하기 위한 협조를 요청했고, 국방부와도 군 위탁 차량의 지원을 협의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