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동구 중앙근린공원 서측 ‘소규모 주택정비’ 후보지 선정... 550가구 공급
상태바
남동구 중앙근린공원 서측 ‘소규모 주택정비’ 후보지 선정... 550가구 공급
  • 윤성문 기자
  • 승인 2022.07.27 15: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 용도지역 상향 등 특례 부여해 개발 지원
인천서 소규모 주택정비 후보지 3곳으로 늘어
인천 남동구 간석동 중앙근린공원 서측 일원. 사진=국토교토부

인천 남동구 간석동 중앙근린공원 서측 일원에서 소규모 주택정비 사업이 추진된다.

국토교통부는 소규모 주택정비 관리지역 3차 후보지로 인천 남동구 간석동 중앙근린공원 서측을 선정했다고 27일 밝혔다.

국토부는 지난 4월 서울을 제외한 광역시, 경기도 등을 대상으로 소규모 주택정비 관리지역 후보지를 공모한 결과 전국 11곳에서 1만2,000가구의 주택공급이 가능한 후보지를 확보했다.

이들 지역은 재정비촉진지구·정비사업 해제지역이거나 도시재생활성화지역 등으로 정비의 필요성은 컸으나 사업성이 낮아 개발이 부진한 상태였다고 국토부는 설명했다.

인천에서는 남동구 간석동 중앙근린공원 서측 1곳이 유일하게 선정됐다.

후보지 면적은 4만4,350㎡로 약 550가구 규모의 주택이 공급될 예정이다.

이곳은 2종 일반 주거지로 30년 이상된 노후주택과 신축주택 등이 혼재돼 재개발·재건축이 어려운 주거밀집지역이다. 노후도는 62.7% 수준으로 파악됐다.

국토부는 앞으로 후보지에 대한 주민 설명회를 진행하고, 기초 지자체에서 관리계획을 신속히 수립하도록 컨설팅·광역단체 협의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소규모주택정비 관리지역 개념도. 사진=국토교통부
소규모주택정비 관리지역 개념도. 사진=국토교통부

이번에 선정된 후보지를 포함해 인천 소규모 주택정비 관리지역 후보지는 모두 3곳으로 늘어나게 됐다.

지역별로 보면 부평구 1곳, 서구 1곳, 남동구 1곳이다.

지난해 4월 1차 후보지로 부평구 십정동 희망공원 서측(8만4,900㎡, 1,060가구)이 선정됐고, 같은 해 11월 서구 가정동 루원시티 북측(3만6,822㎡, 1,110가구)도 2차 후보지로 지정됐다.

소규모 주택정비 관리지역은 대규모 정비가 어려운 저층 주거지를 소규모로 신속히 정비하기 위해 지정하는 사업으로 공공참여를 통한 복합개발이 가능하다.

이들 단지는 대부분이 지어진 지 30년이 넘어 건물 붕괴 등 안전에 대한 우려가 높았으나 열악한 기반시설과 각종 도시건축 규제로 사업 시행에 한계가 있었다.

관리지역으로 지정되면 용도지역이 상향되고, 건축 규제가 완화되는 등 사업요건이 간소화되고 인허가 절차가 빨라진다.

국토부 관계자는 “대규모 재개발·재건축이 어려운 지역에서 소규모 정비사업에 대한 기대가 커지고 있다”며 “이 사업을 통해 대상 지역이 살고 싶은 주거지로 변모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