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 김성근 감독 전격 경질
상태바
SK, 김성근 감독 전격 경질
  • master
  • 승인 2011.08.18 15: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프로야구> 감독 대행에 이만수 2군 감독 선임


18일 SK 김성근 감독이 전격 경질되자 인천 문학야구장에는
일부 SK 팬들이 프런트를 비하하는 플랭카드를 들고 나타났다.

이번 시즌을 마치고 감독직에서 물러나겠다는 선언을 한 김성근(69) SK 와이번스 감독이 결국 중도하차한다.

SK는 18일 김성근 감독을 퇴진시키고 이만수 2군 감독을 감독대행으로 선임한다고 발표했다.

SK는 "지금과 같은 상태로 잔여 시즌을 운영하다가는 파행으로 갈 수밖에 없다고 판단했다"면서 "선수단을 안정시켜 일을 빠르게 수습하기 위해 이렇게 결정했다"라고 밝혔다.

SK는 "선수단 운영을 위임받은 현직 감독이 시즌이 한창 진행 중인 가운데 사표를 제출하고 구단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취재진을 대상으로 시즌 종료 후 퇴진하겠다고 발표한 사실이 대단히 충격적이고 당혹스럽다"라고 덧붙였다.

SK는 17일 오전 김성근 감독이 당일부터 경기에 출장하지 않겠다고 사표를 제출했고 구단에서는 이를 반려했다고 설명했다.

그러자 김성근 감독은 이날 저녁 삼성과의 홈경기를 앞두고 취재진을 불러 모아 올해를 끝으로 사령탑에서 물러나겠다는 선언을 해 파장을 일으켰다.

김 감독은 포스트시즌과 아시아시리즈를 포함한 올해 SK의 일정이 모두 끝날 때까지는 감독직을 수행하겠다고 밝혔지만, 구단 측의 조기 경질 결정으로 이 약속을 지키지 못하고 물러나게 됐다.

2007년 SK의 제3대 사령탑으로 부임한 김성근 감독은 그해 한국시리즈에서 팀을 우승으로 이끌면서 SK에 창단 후 첫 우승이라는 선물을 안겼다. 또 개인적으로는 처음으로 한국시리즈에서 축배를 들면서 '김성근 야구'의 화려한 부활을 알렸다.

김 감독은 2008년과 2010년에도 한국시리즈 정상을 밟는 등 지난해까지 재임 4년 연속으로 팀을 한국시리즈에 올려놓았다.

올 시즌에도 에이스 김광현과 포수 박경완 등 핵심 선수들이 줄줄이 전력에서 이탈한 가운데 3위를 달리며 녹슬지 않은 지도력을 발휘해 왔다.

그러나 올해로 3년 계약의 마지막 해를 맞은 김 감독은 최근 재계약 여부를 둘러싸고 SK 구단과 신경전을 벌여 왔다.

김 감독은 처음 지휘봉을 잡았던 OB(두산의 전신)에서 1988년 자진 사퇴한 것을 시작으로 올해 SK까지 감독을 맡았던 6개 팀에서 모두 구단과 마찰을 빚은 끝에 깨끗하지 못하게 헤어지는 기록을 추가했다.

한편 새로 SK를 지휘하게 된 이만수 감독대행은 2007년부터 수석코치로 김성근 감독과 함께 SK를 강팀으로 끌어올린 공신이다.

프로야구 원년인 1982년 삼성에서 데뷔한 스타 선수 출신인 이 대행은 1984년 최초로 3관왕(홈런·타율·타점)에 올랐고 1983년부터 1985년까지 3년 연속 홈런왕을 차지하는 등 '거포 타자'로 명성을 날렸다.

1997년 현역에서 은퇴해 미국에서 코치 연수를 받다가 2007년 돌아온 이만수 대행은 처음으로 사령탑의 중책을 맡게 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