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평 캠프마켓 조병창 철거 갈등 확산... 시민단체, 공익감사 청구
상태바
부평 캠프마켓 조병창 철거 갈등 확산... 시민단체, 공익감사 청구
  • 윤성문 기자
  • 승인 2023.01.09 15: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법 왜곡 등 독단행정으로 민민 갈등 부추겨”
부평 캠프마켓 조병창 관련 공익감사 청구. 사진=인천in

인천 부평미군기지(캠프마켓) 조병창 병원 건물 존치·철거 여부를 두고 갈등이 커지는 가운데 지역 시민단체가 인천시를 상대로 감사원에 공익감사를 청구한다.

일본육군조병창 역사문화생태공원 추진협의회는 9일 인천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조병창 병원 철거와 관련해 오는 10일부터 31일까지 감사청구인단 300명 이상을 모집해 감사를 청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추진협의회는 “시는 조병창 병원 건물 철거를 관철하려고 관련법을 왜곡하고 편의적으로 적용해왔다”며 “왜곡된 독단행정으로 인근 주민들은 폐건물로 이해했고 철거 주장의 근거를 제공해 민민 갈등을 부추겼다”고 주장했다.

이어 “공식적인 자리에서 발암물질이 있다는 것만을 강조해 조병창 병원 건물 철거 여론의 정당성을 부여하기도 했다”며 “이번 감사를 통해 시의 왜곡된 독단행정을 근절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일제강점기 당시 일본군 무기공장 조병창의 병원으로 사용된 ‘1780호 조병창 건축물’은 철거와 보존 여부를 놓고 시와 일부 주민, 시민단체 간 이견이 이어지고 있다.

 

부평 조병창 병원 건물 (사진=인천시 제공)

추진협의회는 환경부의 위해성평가 대상으로 지정해 토양정화 기간을 연장할 수 있다며 존치 입장을, 부평구 일부 주민들이 모인 부평숲추진위원회는 철거를 주장하고 있다.

시는 조병창 건물의 원형 훼손으로 등록 문화재 지정의 한계가 있다는 문화재청의 판단에 근거해 위해성 평가 대상이 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시와 시민단체, 일부 주민 등은 이견을 좁히기 위해 지난 3일 3차 캠프마켓 소통간담회를 열었으나 입장 차만 재확인했다.

국방부는 토양환경보전법에 따라 올해 안에 캠프마켓 B구역의 토양오염 정화를 완료해야 하지만 건물 존치를 요구하는 시민단체의 요구에 따라 잠정 중단한 상태다.

시는 소통간담회를 1차례 추가로 진행한 뒤 시민 의견 수렴을 통해 보존·철거에 대한 결론을 낸다는 계획이지만 이해 당사자 간 이견이 좁혀지지 않고 있어 난항이 불가피해 보인다.

김형회 추진협의회 공동대표는 “그동안 3차례 소통간담회와 9차례 숙의경청회 등을 통해 조병창 건물 철거만 고집하고 사실도 왜곡하는 시의 독선 행정을 지켜봤다”며 “이번 감사를 통해 반드시 일벌백계의 교훈을 보여줄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