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광역버스 준공영제 기약없이 검토만... 이용객 불편 가중
상태바
인천 광역버스 준공영제 기약없이 검토만... 이용객 불편 가중
  • 윤성문 기자
  • 승인 2023.02.24 18: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배차 간격 등에 대한 이용객 민원 이어져
인천시 “아직 검토 단계... 검토할 부분 많아”
인천과 서울을 오가는 광역급행버스(M버스)
인천과 서울을 오가는 광역급행버스(M버스)

인천시가 추진 중인 광역버스 준공영제 도입이 공회전을 거듭하고 있다.

24일 시에 따르면 인천과 서울 등을 오가는 광역버스의 준공영제 도입이 구체적인 계획 없이 검토 단계에 머물고 있다.

인천지역 광역버스는 총 11개 업체가 25개 노선을 운영하고 있다. 광역급행(M버스)은 6개 업체가 6개 노선, 직행좌석은 7개 업체가 19개 노선을 담당하고 있다.

준공영제가 도입되면 광역버스 운영과정에서 발생하는 손실액을 정부와 지자체가 지원하게 돼 버스업체 경영 악화에 따른 배차 간격 연장 등 시민 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다.

지역 광역버스 업체들은 그동안 적자 운영을 이유로 노선 폐지, 감차·감회 운행 등에 나서 파행이 끊이지 않았다.

인천 송도와 서울 공덕을 오가는 M6751 노선은 코로나19 확산 등을 이유로 2년간 개통을 지연하다가 지난해 8월에서야 운행을 시작했다.

인천시 시민청원 게시판인 ‘열린시장실’에는 광역버스 증차·배차 간격 등과 관련해 개선을 요구하는 글이 꾸준히 올라오고 있다.

송도국제도시 한 주민 커뮤니티에도 ‘M버스 배차 간격 때문에 못 타는 사람 정말 많다’, ‘20분 넘게 기다려도 이미 꽉 차서 온다‘, 배차 간격도 긴데 시간 안내도 안 나오거나 엉망이다’ 등 불만이 이어지고 있다.

유정복 인천시장과 광역버스 업계는 지난해 12월 간담회를 열고 준공영제 도입에 대한 의견을 나눴으나 운영 방식을 두고 입장 차를 좁히지 못했다.

시는 국비 지원이 가능한 ‘노선입찰제’ 방식을 고려해왔다. 버스 노선을 지자체가 소유하고, 입찰을 통해 버스회사에 일정 기간 노선 운영권을 위임하는 방식이다.

광역버스 업계는 ‘수익금 공동관리형’ 방식을 요구하고 있다. 버스운송사업자의 운송수입금 부족액을 지자체가 보전해 주는 대신 노선 조정권은 지자체가 갖는다.

시 관계자는 “광역버스 준공영제는 아직 검토 중인 단계”라며 “현재 검토 사항이 많아 추진 여부 등 구체적인 답변은 어렵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