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을 기원해요"
상태바
"사랑을 기원해요"
  • 이창희
  • 승인 2011.09.03 14: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 최초의 '역쉘공법' 건축물 '송도 트라이볼'

►우주가 보이는 송도 트라이볼

'송도 트라이볼'은 건축가 유걸씨가 설계한 작품이다. 작품 의미는 인천경제자유구역인 송도·영종·청라국제도시를 상징해 3개의 막사발 형태로 제작을 했다. 막사발은 한국적 미를 살려 서민들이 흔히 사용하던 음식도구다. 일본에서는 한국 막사발을 일본 국보급 보물로 취급을 하고 있을 정도다.

트라이볼은 트리플(Triple)과 볼(Bowl)의 합성어. 3개의 사발 모양을 한 지하1층, 지상3층, 연면적2,700m² 규모로 복합문화공간이다. 이곳은 이벤트홀과  다목적홀, 디지털 라이브러리 등으로 꾸며져 있다.

수심 60cm, 가로 80m, 세로 40m 수변공간 한가운데에 위치해 마치 물 위에 세개의 그릇이 떠 있는 듯한 모습을 연출하고 있다. 

국토해양부가 주관한 킨텍스 그랜드볼룸에서 '2010한국건축문화대상'으로 송도 트라이볼에 대통령상을 주기도 했다.

특히 트라이볼이 세계 건축계에서 주목을 받고 있는 것은 세계 최초 역쉘(易 Shell)공법을 도입해 설계한 건축물이라는 점이다.


►아름다운 송도 트라이볼

'역쉘'은 아래에서 위로 올라갈수록 넓어지는, 고깔모양이 뒤집어진 구조물. 위로 갈수록 구조가 커지기 때문에 건축하기가 정말 힘들 뿐만 아니라, 건축물이 무너지지 않도록 지탱하기 위해 특수한 기술를 많이 도입해야 한다. 이러한 까닭에 설계를 하더라도 건축을 하겠다고 나서는 건설회사가 드물다고 한다.

그러나 시공사인 포스코건설은 세계 최초로 '역쉘공법'을 구현하기 위해 벽체를 서로 맞물려 지탱하는 철근트러스월공법과 기둥 없이 건물 스스로 지탱할 수 있도록 벽안에 철선을 심어 넣는 포스트텐션공법을 사용했다.

이처럼 까다로운 시공을 거쳐 세계 최초의 역쉘구조를 가진 트라이볼이 탄생했다. 건물 외관 어디에서도 직선을 찾아볼 수 없는 완벽한 곡선형태 건축물이 나왔다. 완성을 하고 나니 바닷가 상징인 조개껍데기 같다고 표현하는 관광객들이 많다.

송도 트라이볼은 한류스타 비가 발표한 Love Song 뮤직비디오와 한국이 낳은 세계적 비디오아티스트 백남준 작품 전시회를 개최한 곳으로도 유명하다. 최근 들어선 많은 관광객이 찾는 명소로 떠오르고 있다.

또한 선남선녀들이 우주가 한 눈에 보이는 송도 트라이볼 앞에 나란히 앉아 별을 헤아리며 사랑을 기원하면, 그 사랑이 이루어질 수 있다고 해 관광객이 더 많이 찾는다고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