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해수부·IPA, '인천항 내항 최고위정책협의체' 구성
상태바
인천시·해수부·IPA, '인천항 내항 최고위정책협의체' 구성
  • 김영빈 기자
  • 승인 2023.04.28 15: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시 행정부시장, 해수부 항만국장, IPA 사장으로 구성
반기별로 회의 열어 인천 내항 관련 주요 정책 사안 결정
항만 부지 소유권 인천시 이관 등 현안 해결 가능성 주목
‘인천항 내항 최고위정책협의체 구성·운영 협의서’를 체결하고 기념촬영하는 (왼쪽부터) 유정복 인천시장, 조승환 해양수산부 장관, 최준욱 인천항만공사 사장(사진제공=인천시)
‘인천항 내항 최고위정책협의체 구성·운영 협의서’를 체결하고 기념촬영하는 (왼쪽부터) 유정복 인천시장, 조승환 해양수산부 장관, 최준욱 인천항만공사 사장(사진제공=인천시)

인천시, 해양수산부, 인천항만공사(IPA)가 인천 내항 개발 협력을 위한 최고위정책협의체를 구성·운영키로 했다.

시는 28일 중구 하버파크호텔에서 유정복 시장, 조승환 해양수산부 장관, 최준욱 인천항만공사 사장이 ‘인천항 내항 최고위정책협의체 구성·운영 협의서’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최고위정책협의체는 인천시 행정부시장, 해양수산부 항만국장, 인천항만공사 사장으로 구성하며 반기별로 회의를 열어 내항 관련 주요 정책을 결정할 예정이다.

내항 관련 협의 안건을 검토할 실무협의체도 별도 구성하되 주요 사안은 최고위정책협의체에 상정해 논의키로 했다.

시는 협의체 구성에 따라 유정복 시장의 핵심 공약인 ‘제물포르네상스 프로젝트’가 속도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제물포르네상스’는 ‘인천항 내항을 포함한 중·동구 원도심과 그 주변지역인 제물포를 문화·관광·산업이 융합되는 신성장 도심으로 재탄생시키고 궁극적으로는 인천 전 지역의 원도심으로 확산시키는 사업’이다.

 

인천 내항 1~8부두 전경
인천 내항 1~8부두 전경

시는 ‘제물포르네상스’ 추진을 위해 하반기 중 인천 내항 3.01㎢(301만㎡)를 경제자유구역으로 추가 지정받기 위한 ‘개발계획 수립용역’을 발주할 예정이다.

시는 내항 토지 소유권을 확보하고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함으로써 대규모 투자유치 등을 통해 일괄적이고 체계적인 개발을 추진해야 한다는 입장이지만 해양수산부가 항만 부지의 소유권을 지방자치단체에 넘겨준 전례가 없고 경제자유구역 지정 권한도 산업통상자원부가 갖고 있어 성사 여부는 극히 불투명하다.

이러한 상황에서 시가 해수부 및 인천항만공사와 인천 내항 최고위정책협의체를 구성·운영키로 해 항만 부지 소유권 확보 등의 난제가 풀려나갈 수 있을지 주목된다.

이날 유정복 시장은 “대한민국 경제성장의 전진지기였던 인천 내항은 무한한 미래성장동력을 가지고 있는 공간으로 지금이 내항의 가치 재창조 방안을 모두가 함께 논의해야할 시점”이라며 “이번 최고위정책협의체 구성·운영을 계기로 인천항 내항이 다시 대한민국의 미래를 주도하는 앵커로 거듭나길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