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정복 인천시장, 한·중·일 3국 지방정부 수장회의 개최 제안
상태바
유정복 인천시장, 한·중·일 3국 지방정부 수장회의 개최 제안
  • 김영빈 기자
  • 승인 2023.06.29 1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 텐진시 난카이대 특별강연, 지방정부 간 교류협력 강화 강조
인천, 텐진, 고베 경제공동체 구성 후 부산, 상하이, 요코하마로 확대
"지방정부 간 교류 확대는 국가 간 갈등 완충기제로 역할 할 수 있어"
유정복 인천시장이 29일 텐진시 난카이대에서 특별강연하는 모습(사진제공=인천시)
유정복 인천시장이 29일 텐진시 난카이대에서 특별강연하는 모습(사진제공=인천시)

 

중국을 방문 중인 유정복 인천시장이 29일 텐진시 난카이대학(南開大學)에서 특별강연에 나서 한·중·일 3국 지방정부의 지사(시장)·성장회의 개최를 제안했다.

유 시장은 이날 ‘대한민국 도시 중 인천을 주목해야 하는 이유-인천과 텐진 간 협력관계와 인천 도시외교를 중심으로’라는 주제의 특별강연에서 동북아시아 국가 간 관계 개선을 위한 지방정부의 역할을 강조하며 이같은 방안을 내놓았다.

이러한 유 시장의 제안은 현재 한·중, 한·일 간 따로 열리고 있는 지방정부 수장들의 만남을 확대·통합함으로써 새로운 환황해권 경제시스템을 구축하고 협력을 강화해야 한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유 시장은 우선 인천, 텐진, 고베가 항만도시 경제공동체를 구성하고 향후 부산, 상하이, 요코하마 등의 도시로 확대해 나가자는 구상을 제시했다.

유 시장은 국제정세를 고려해야 하는 중앙정부 외교의 특성과는 달리 지방정부는 경제, 문화, 체육, 학술 등 다양한 분야의 실질적 교류를 통해 국가간의 갈등을 완화하는 완충기제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한·중·일 3국이 속한 동북아시아의 평화와 공동발전, 미래번영을 위해서는 국가 간 외교 관계와는 별개로 지방정부 간 협력과 교류는 더욱 확대하고 이어가 국가 간 관계 개선에도 기여해야 한다는 것이 유 시장의 생각으로 대한민국의 시·도지사 중 유일하게 중국이 주도하는 이번 제14차 세계경제포럼에 참가한 이유이기도 하다.

한·중 관계는 지난 1992년 수교 이후 2004년 중국의 동북공정, 2017년 한국의 사드 배치 문제, 최근 벌어진 싱 하이밍 주중대사의 발언을 둘러싼 갈등 등 여러차례 악화됐지만 인천은 그 때마다 중국 지방정부와의 교류를 강화하거나 유지하면서 국가 관계 개선의 촉진제가 되기 위해 노력해 왔다는 것이 유 시장의 설명이다.

유정복 시장은 “한·중 및 한·일 간의 지방정부 교류를 한·중·일 3국으로 확대하자는 제안은 3국 지방정부가 연대를 통해 네트워크를 강화하고 실질적인 교류 및 협력 방안을 모색하자는 것”이라며 “3국 지방정부의 지사·성장회의 개최를 위해 필요하다면 주도적인 역할을 마다하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1919년 개교한 텐진시의 난카이대는 국가중점대학으로 중국 5대 명문대학에 속한다는 평가를 받고 있으며 저우언라이, 원자바오 등 2명의 총리를 비롯해 중국 고위인사를 다수 배출했다.

우리나라의 명문대를 칭하는 SKY(서울대, 고려대, 연세대)처럼 중국은 북청복개(베이징대, 칭화대, 푸단대, 난카이대)가 대표적인 명문대로 알려진 가운데 난카이대에 재학 중인 우리나라 유학생은 2,000여명 가량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