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고 없는 정전 … … 電爭 등
상태바
예고 없는 정전 … … 電爭 등
  • master
  • 승인 2011.09.16 02: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지역 지방신문 주요 기사 모음] - 9월 16일자

<인천일보>

정전 … … 電爭 
엘리베이터에 갇히고 공장 멈추고 도로 엉키고 …'대혼란' 
사상 초유 비상사태 … 한전 "예방정비중 전력수요 급증 탓"

이재필·강신일 기자 ljp81@itimes.co.kr

15일 전국이 초유의 정전 사태에 휩싸였다. 인천지역 역시 정전 피해가 잇따랐다. <관련기사 2면>

이날 오후 4시40분쯤 인천시 동구 송림동 일대가 정전됐다. 청기와 장례식장의 경우 정전으로 인해 상주들이 장례를 치르는데 큰 불편을 겪었다.

시민이 엘리베이터에 갇히는 사고도 속출했다. 같은 시각 남동구 논현동과 중구 율목동 인근 건물에서는 엘리베이터에 갇혔다는 시민들의 신고가 속속들이 소방 당국에 접수됐다. 이날 정전사태로 인천지역에서는 엘리베이터에 갇힌 사고가 모두 91건에 96명인 것으로 나타났다.

산업단지도 정전 피해를 비껴가지 못했다. 인천시 남구 도화동의 인천지방산업단지와 인천시 서구의 서부산업단지도 이날 짧게는 30분에서 길게는 1시간 동안 정전됐다. 자체 발전시설을 갖고 있는 업체의 경우 다행히 피해를 넘겼지만 그렇지 못한 업체의 경우 제품 생산에 큰 어려움을 겪었다.

인천지방산업단지 관리공단의 관계자는 "관리공단도 30분 정도 정전됐고 업무에 피해를 입었다"며 "구체적인 업체 피해는 아직 종합되지 않지만 많은 업체들이 생산에 차질을 빚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신호등도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운전자와 보행자 모두 큰 불편을 겪었다. 간석동 일대는 서로 지나가려는 차량과 길을 건너려는 보행자들이 뒤엉켜 통행이 마비됐다. 남구 학익 사거리 역시 마찬가지였다. 차량은 우왕좌왕했고 차량을 피해 길을 건너는 보행자들은 두려움에 떨어야 했다.

이날 오전 3시10분쯤에는 인천시 부평구 부평동 일대가 정전됐다. 당시 부평나비공원 사업 추진 관련 회의를 열고 있던 부평구는 정전으로 회의가 지연됐다.
구 행정 역시 정전으로 1시간 동안 어려움을 겪었다. 수시모집을 하고 있던 인천대는 정전으로 수시모집 기간을 하루 연기했다.

한편 이날 정전사태에 대해 한국전력거래소는 오후 3시부터 오후 8시까지 순환 정전을 시행했다.

또 한국전력본부는 정전의 원인을 이상고온에 의한 전력수요 증가로 보고 있다. 하절기 전력수급기간이 지나 발전기 계획예방정비를 진행하는 와중에 갑작스런 이상기온으로 전력 수요가 늘었고 이를 예비전력으로도 충족시킬 수 없었다는 것이다.
 
한전 관계자는 "계획예방정비 중 갑작스럽게 전력 수요가 늘어 불가피하게 순환 정전을 실시하게 됐다"며 "피해 복구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기호일보>

공공요금 올려 재정적자 감축? 
인천시, 버스요금 등 인상
“수년간 동결로 불가피하다” “시민들에 책임 떠넘기나…”
일각에선 대책 마련 우선 
 
안경식 기자 
aks@kihoilbo.co.kr  
 
공공요금 폭탄으로 인천시민의 호주머니가 더욱 가벼워지게 생겼다.

시는 15일 지방물가대책위원회를 통해 ▶버스 요금 ▶인천도시철도 요금 ▶하수도 사용료 ▶인천대공원 주차료 등 인천지역 4가지 공공요금 전부를 인상하기로 했다.

시는 우선 현행 교통카드 기준 각각 900원과 600원을 받고 있는 시내버스와 마을버스 성인 요금을 오는 11월과 내년 6월에 각각 100원씩 인상한다. 청소년 요금도 80원을 올려 500원이 된다.

인천도시철도 요금은 200원 범위에서 인상하되 서울시와 협의가 필요한 상황이다. 이는 서울시·코레일과 동일한 요금을 적용키로 한 ‘여객운임 협정’ 때문이다. 인상 시기는 현재 서울시장이 공석이어서 오는 10월 26일 보궐선거 이후에 결정될 전망이다.

시는 이번 대중교통 이용 요금에 따라 버스는 연간 약 650억 원, 인천도시철도는 96억~132억 원의 운송수입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4년 동안 버스와 지하철 요금을 올리지 않았다”며 “이로 인해 버스는 하루 1대당 12만3천688원, 지하철은 지난해 658억2천만 원의 적자를 기록한 상태로 이젠 요금 인상이 불가피한 상황이다”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1㎥당 평균 302원인 하수도 사용료는 30% 오른 393원으로 확정됐다. 이는 2001년 평균 35% 인상된 이후 4차례의 추가 인상 폭 중에 가장 높은 인상률이다.

시는 하수도 처리원가 대비 부과요금을 측정하는 현실화율이 지난해 57.8%(622억 원 손실)에 불과해 시의 재정에 부담을 준다는 입장이다.

인천대공원 1회 주차료(승용차 기준)도 현행 2천 원에서 3천 원으로 50% 인상됐다.

현재 대공원의 주차 요금은 타 시·도 주요 공원 주차비의 절반에 불과하고 지역 내 4급지 주차장 요금 대비 60% 수준이다. 이 같은 이유로 대공원은 지난해 적자 규모가 15억5천300만 원에 이르렀다.

시는 주차요금 인상으로 연간 약 3억 원의 세입이 증가하고 이를 통해 공원 적자를 최소화하겠다는 구상이다.

하지만 한꺼번에 쏟아진 공공요금 인상 결정은 지역의 물가를 동반 상승시킬 것이란 우려도 크다. 게다가 일각에서는 시가 재정 부실 책임을 마치 시민의 탓인 것처럼 오도하고, 요금만 올리면 문제가 해결될 듯 생각하는 건 잘못이란 비난의 목소리 또한 만만치 않다.

김송원 인천경실련 사무처장은 “이번 공공요금 인상은 시의 부담을 시민에게 전가시키는 것”이라며 “무조건적인 요금 인상보다 현재 시가 안고 있는 문제를 해결할 관련 대책을 마련하는 게 우선이다”라고 했다.

이에 대해 버스와 지하철 등의 요금을 동결한 지 4년이 지났고, 그간 다른 물가는 대부분 인상돼 이젠 어쩔 수 없다는 것이 시의 주장이다.

이날 지방물가대책위원회 위원장인 윤석윤 행정부시장은 “오랫동안 올리지 않은 공공요금을 인상함에 따라 그 충격이 있는 건 사실이지만 요금의 현실화는 필요하다”며 “앞으로는 공공요금을 매년 현 상황에 맞게 조절하는 방안도 고려해야 한다”고 말했다.

<인천신문>

학습선택권 보장’ 실마리 풀리나 
오늘 조례제정 토론회…찬반 격돌 관심 
 
이환직 기자 
slamhj@i-today.co.kr  
 
학생의 정규교육과정 외 학습 선택권을 보장하는 조례제정을 둘러싼 찬·반 공방이 뜨거운 가운데 16일 열릴 조례제정 토론회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토론회에서는 학습 선택권 보장 조례제정에 찬성하는 민주당, 교사·학부모단체 측과 반대하는 한나라당, 학교장·학부모모임이 충돌할 것으로 보인다.

일반계고 협동자율장학회 소속 교장들은 15일 “정규교육과정 외 학습 선택권 보장 조례안을 수용할 수 없다”고 밝혔다. 교장들은 이날 인천시교육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정규교과 외 학습은 기초학력 강화와 수월성교육, 상급학교로의 진학을 돕기 위한 것이지 학습을 강제하고자 하는 것이 아니다”면서 “학습 선택은 학교 안에서 학생과 학부모, 교사가 함께 해결해야 할 문제로 운영상 문제는 교내 구성원들의 의견 수렴으로 개선할 수 있다”고 했다.

이어 “학부모는 학습을 희망하는데 학생이 거부해 보호관에게 상담·조사를 청구한다면 갈등은 증폭되고 학생들이 학원과 사설독서실로 보내져 사교육 양극화가 심화될 것”이라며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학교장 권한과 교육감의 인사·징계권을 훼손하는 조례가 제정된다면 학교 교육은 위축되고, 교권은 추락할 것”이라고 했다.
 
인천고 조성부 교장은 “협동자율장학회 간사교 교장과 학교운영위원들은 16일 토론회에 참석해 반대 입장을 전할 것”이라며 “조례제정을 둘러싼 문제가 생긴 것에 대해 반성하고 학생에게 학습 선택권을 주면서 정규교과 외 학습이 효율적으로 운영되도록 내실화하겠다”고 말했다.

한나라당 인천시당과 인천학교운영위원장연합회도 이날 정책간담회를 열어 조례제정을 저지하기 위한 반대 서명 운동, 공청회 개최 등을 함께 추진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윤상현 의원은 정책간담회에서 “민주당이 주도하고 있는 시의회의 학습 선택권 조례는 학교를 속박하는 독소조항으로 가득차 있다”고 지적했다. 학교운영위원장협의회 정규석 회장대행(한양대 교수)은 학습 선택권 보호관 임명과 조례를 위반하는 학교장을 징계 처분하는 내용을 독소조항으로 꼽았다.

학습 선택권 보장 조례 제정을 청원한 전국교직원노동조합과 참교육학부모회 인천지부는 협동자율장학회와 한나라당 시당 등의 주장에 즉각 반박했다.
 
참교육학부모회 인천지부는 “정규교과 외 학습은 학생들의 자발적 참여를 원칙으로 하지만 대부분 학교에서는 강제적으로 참여시켜 문제를 일으키고 있다”며 “강제성에 대해 꾸준히 민원을 제기했지만 시교육청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지침, 계획 등이 마련돼 있지 않다는 입장”이라고 했다.

또 “조례 내용 중에 교육감 권한을 침해하는 부분은 법리적인 검토를 통해 수정·보완하면 되며, 조례가 미비하다면 토론회에서 의견을 제시해야 할 것”이라며 “일부 조항을 문제 삼아 학습 선택권을 부정하는 것은 잘못으로 한나라당 시당은 조례 철회 주장을 철회하라”고 덧붙였다. 

<경인일보>

CNN '송도특집' 4부작 방송한다  
공항도시 입지강점 부각… WSJ 등도 집중조명 
 
김명래 기자 problema@kyeongin.com    

 
▲ CNN은 지난 7일 'Gateway' 프로그램에서 인천공항과 가까운
에어로트로폴리스 송도국제도시 조성 과정과 현재, 미래상 등을 보도했다.
/CNN화면 캡처

세계 언론이 송도를 주목하고 있다.

15일 송도국제업무단지를 개발하는 NSIC에 따르면 CNN은 지난 7일 첫 방송(5분 분량)을 시작으로 매주 수요일 '송도 특집'(4부작)을 내보낸다.

앵커 백키 앤더슨(Becky Anderson)이 인천공항에 내려 인천대교를 타고 송도에 가는 과정이 자세하게 방송에 나왔다. 세계 7대 에어로트로폴리스(aerotropolis·공항도시)의 하나인 송도의 입지적 강점을 부각했다.

월스트리트저널은 지난 12일자 '친환경 도시의 건설 방법(How to Build a Greener City)'이란 제목의 전면 기사에서 송도를 '첨단 그린 테크놀로지의 시험장(testing ground)'으로 꼽았다. 지난 달에는 세계적 다큐채널인 디스커버리 채널(Discovery Channel)이 메가 월드 코리아 편에서 송도국제업무단지를 '아시아의 떠오르는 별'로 묘사했다.

이밖에도 내달 중에는 미국 공영 라디오방송 NPR(National Public Radio), ABC 방송 지역네트워크인 KGO-TV가 송도를 조명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