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교야구 명승부를 보며, 옛 추억을 떠올리다
상태바
고교야구 명승부를 보며, 옛 추억을 떠올리다
  • 전갑남 객원기자
  • 승인 2023.08.16 08: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토에세이]
대통령배 전국고교야구대회에서 군산상일고의 저력과 인천고의 투혼을 보다

지금은 시들해졌지만, 한때 고교야구에도 황금기가 있었다. 전국 고교야구대회가 열리던 70년대 동대문야구장은 거대한 축제라도 펼쳐진 듯 전국이 들썩였다. 전국 규모 고교야구 4개 대회인 대통령배, 청룡기, 황금사자기, 봉황대기가 열리게 되면 동대문야구장은 구름처럼 몰려드는 관중들로 인산인해를 이뤘다.

결승전이 열리는 날은 3만이 넘는 관중이 발 디딜 틈 없이 야구장을 찾았다. 전 지상파 TV와 라디오는 중계방송으로 열을 올렸다. 골목마다 "안타! 안타! 3루 주자 홈인!", "홈런! 홈런입니다!"와 같은 중계 아나운서의 힘찬 목소리가 흘러나왔다.

지금도 생생하게 기억나는 1972년 어느 여름. 필자가 고등학교 시절이었으니까 50년도 더 지났다. 황금사자기 군산상고와 부산고의 결승전은 우리나라 야구 역사상 지금도 레전드로 회자되고 있다. 경기 초반 1:1 상황에서 8회초 부산고가 3점을 내 경기가 굳어지는가 했는데, 9회말 군산상고의 끈질긴 추격전 끝에 4점을 보태 기적의 역전 드라마가 일어났다. 누구도 예상치 못했던 짜릿한 역전승에 이때부터 군산상고하면 '역전의 명수'라는 명성이 따라다녔다.

그 화려했던 70년대 고교야구의 인기는 1982년 시작된 프로야구에 밀려 많이 시들해졌다.

 

오랜만에 찾은 야구장

제 57회 대통령배 전국고교야구대회가 열리고 있는 목동야구경기장

 

몇 년 만인가? 814(), 정말 오랜만에 대통령배 전국고교야구대회(중앙일보와 대한야구소프트볼협회 주최)가 열리고 있는 목동야구장을 찾았다. 군산상일고등학교와 인천고등학교 결승전이 펼쳐지고 있었다. '역전의 명수 DNA, 군산상일고!' 라는 펼침막에서 바로 군산상일고가 군산상고임을 알 수 있었다. 올해 인문계로 전환하면서 학교 이름이 바뀌었다고 한다군산상일고 상대는 전통의 인천고. 인천고 역시 1905년 창단이래, 20여 차례 전국대회를 제패한 야구 명문 중의 명문이다.

오랜 역사를 자랑하는 대통령배 대회는 올해로 57년을 맞이하였다. 이번 대회는 지난 대회 우승팀 대전고를 비롯하여 43개 학교가 참가하여 자웅을 겨뤘다.

 

고교야구가 열리고 있는 야구장.

 

아마추어 야구 전용구장인 목동야구장. 옛 동대문구장이나 잠실야구장에 비하면 초라하기 그지없다. 어디 경기장뿐인가! 관중석도 빈자리가 많다. 외야석은 거의 비었고, 내야석도 다 채우지 못했다. 오늘날 우리 고교야구의 현주소를 보는 것 같아 씁쓸하다.

예전 고교야구 결승전이 펼쳐질 때는 예매를 하지 않으면 입장을 못 할 정도로 관중이 꽉 들어찼다. 수많은 관중이 모교와 자기 고장 팀의 승리를 위해 목청껏 응원전을 펼치던 것을 생각하면 격세지감이 느껴진다.

'응원 및 소음공해 자제'라는 전광판 안내 문구가 어색하다. 과도한 응원이나 함성이 인근 아파트 주민들에게 시끄러운 소리로 들리는 모양이다. 북을 두드리며 확성기로 응원하는 모습은 사라졌다. 그래도 두 학교 동문과 재학생들의 응원 열기는 뜨겁다.

 

고교야구의 묘미

검정 상의 인천고는 1루 측, 파란 유니폼 군산상일고는 3루 측에 자리 잡았다. 경기 시작 전 더그아웃 앞에서 파이팅을 외치며 전의를 불태웠다. 관중석에서는 동문과 재학생들이 박수갈채로 화답했다. 머리가 희끗희끗한 동문들이 부르는 교가는 인상적이었다.

 

1루 더그아웃의 인천고
3루 더그아웃의 군산상일고

 

오후 1:00, 드디어 뜨거운 8월 햇볕 아래 인천고의 선공으로 경기는 시작되었다. 1회부터 양 팀은 안타를 터트리며 불꽃을 튀겼다. 인천고가 3점을 선취하자 군산상일고가 1점을 따라붙었다. 3회에도 공방을 벌여 1점과 2점을 서로 주고받으며 인천고가 4:3으로 앞서나갔다.

5회에 들어서자 공 하나하나에 모든 신경이 모아졌다. 상일고가 1점을 만회하고, 동점을 만든 뒤 밀어내기 1점으로 전세가 역전되자 군산상일고 응원석은 모두 자리에서 일어났다. "역전!, 역전!"을 외치며 목동구장을 흔들었다.

 

인천고 응원석
군산상일고 응원석

 

그러고 보면 응원을 하는 관중석에도 감독들이 참 많은 것 같다. 열띤 응원 속에 작전이 묻어난다.

"이제 투수 교체 시기가 되었어!"
"정석 야구를 해. 번트 대라고!"
"타자에만 신경 써!, 스트라이크 뿌려!"
"이때가 2루 도루 찬스야! 도루!"
 

회를 거듭할수록 게임은 불을 뿜었다. 6회 인천고가 1점을 뽑고 다시 동점. 군산상일고는 무려 4점을 뽑아 5:9로 점수를 벌였다. 4점 차 싱겁게 끝날 것 같았는데, 71점씩 주고받은 뒤, 8회 인천고의 끈질긴 추격이 시작되었다. 일거에 4점을 따라붙어 경기는 10:10. 이제 누구도 경기 결과를 장담할 수 없는 상황으로 빨려 들어갔다.

 

승리를 확인하는 순간
대통령배 야구대회 전국을 제패한 군산상일고
우승을 차지한 군산상일고가 승리를 만끽하다.

 

야구의 묘미는 마지막 9. 인천고가 잘 막으면 경기는 연장전을 들어가게 되어있다. 그런데 군산상일고의 저력은 대단했다. 공격 기회를 놓치지 않고 1사 만루에서 박찬우가 왼쪽 담장 앞으로 떨어지는 끝내기 안타를 작렬시켰다. 전광판 시계는 530. 장장 4시간 30여 분의 혈투가 끝났다. 승리가 확정되는 순간, 3루 더그아웃에서 선수들이 일제히 투수 마운드로 쏟아져 나왔다. 군산상일고 관중석에선 서로 얼싸안으며 교가가 울려 퍼졌다.

망연자실한 선수들을 격려하는 인천고 응원석. 후회 없이 열심히 싸웠다는 박수를 보냈다.

 

혼신의 힘을 다해 역투하는 군산상일고 투수.
인천고 선수가 힘차게 방망이를 휘두르다.
군산상일고 선수가 홈인을 하다.

 

양 팀 선수들은 열심히 던지고, 뛰고, 방망이를 휘두르며 몸을 아끼지 않는 젊음을 보여주었다. 혼을 불태운 선수들의 유니폼은 땀으로 범벅이 되었다.

역전과 역전! 포기하지 않고 최선을 다해 따라붙은 고교야구는 한편의 각본 없는 드라마였다.

불꽃 튀는 젊음의 열기, 아슬아슬한 승부의 묘미! 고교야구의 부활을 꿈꿔보는 오늘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