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시정혁신단, ‘2026년 직매립 금지에 따른 폐기물정책 간담회’
상태바
인천시 시정혁신단, ‘2026년 직매립 금지에 따른 폐기물정책 간담회’
  • 김영빈 기자
  • 승인 2023.08.22 11: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4일 오후 2시 인천시의회 의원총회의실
자원순환센터(소각장) 건립 돌파구 찾기
인천 서구 청라소각장 전경
인천 서구 청라소각장 전경

 

인천시 시정혁신단이 답보상태인 자원순환센터(소각장) 건립의 돌파구를 찾기 위해 시와 군·구 관계공무원들과의 간담회를 연다.

시정혁신단은 24일 오후 2시 시의회 의원총회의실에서 ‘2026년 직매립 금지에 따른 폐기물정책 간담회’를 갖는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간담회는 김송원 시정혁신단 부단장이 진행을 맡고 이한구 혁신위원이 ‘민선8기 폐기물정책 전환 로드맵 방향’, 박수영 한국화학안전협회 교수가 ‘폐기물 처리시설 설치의 국내외 선진 사례’를 발제한다.

이어 김달호 시 자원순환과장이 ‘시 폐기물정책 추진 상황 및 계획’, 군·구 담당 국장 또는 과장이 ‘군·구 폐기물정책 추진 상황 및 계획’을 발표한다.

간담회는 참석자 간의 토론 및 질의·응답으로 마무리한다.

시정혁신단은 ‘폐기물관리법 시행규칙’ 개정에 따라 수도권의 경우 2026년부터 생활폐기물의 직매립이 금지되는 가운데 소각장 확충이 지지부진한 상황을 타개할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간담회 자리를 마련했다.

생활폐기물 직매립 금지는 가연성 쓰레기의 경우 모두 소각해 재만 수도권매립지에 묻거나 재활용하라는 의미다.

인천에서는 4개 권역별 소각장 건립 또는 현대화가 제자리걸음을 하면서 입지 선정이 언제 끝날지 모르고 입지 선정 후에도 설계와 시공에 최소 3년 이상 걸리는 점을 감안하면 이미 시기를 놓쳤다는 우려가 크다.

서부권(중·동구)은 후보지가 영종에 집중되면서 해당 주민들이 거세게 반발하는 상황이고 북부권(서구·강화)은 기존 청라소각장 이전부지를 찾기 위해 후보지 타당성 조사용역을 발주한 단계에 머물고 있다.

동부권(부평·계양구)은 광역화·현대화를 통해 부천 대장동 소각장을 부천시와 함께 사용하려던 계획이 무산되면서 지역 내에서 소각장 건설 후보지를 찾아야 하는 처지다.

남부권(미추홀·연수·남동구)은 기존 송도 소각장 현대화를 추진키로 했지만 구체적 계획을 세우지 못한 상태다.

이상범 시 시정혁신관은 “2026년 수도권 생활폐기물 직매립 금지에 따라 소각장 확충과 생활폐기물 감량방안 마련이 발등에 떨어진 불이지만 주민 수용성 문제 등으로 논의는 더디기만 하다”며 “이번 간담회를 통해 폐기물 처리시설 확충과 관련한 상충되는 여러 입장과 주장을 확인하고 합리적 해결방안을 찾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