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갯벌 자연유산 등재, 주민 피해보다 이익 많다"
상태바
"인천갯벌 자연유산 등재, 주민 피해보다 이익 많다"
  • 인천in
  • 승인 2023.09.20 1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지속가능발전협의회, 강화군의회와 '한강하구와 강화갯벌의 지속가능 이용 방안' 토론회

 

인천지속가능발전협의회(상임회장 심형진, 이하 지속협)는 20일 강화군의회와 공동으로 강화군청 진달래홀에서 '한강하구와 인천(강화)갯벌의 지속가능한 이용 방안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토론회는 인천광역시의 ‘한강하구 생태환경 보전 및 관리에 관한 조례’ 제정과 중앙 정부의 한반도 환경공동체 구현 전략 등 한강 이용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는 시기에 한강하구를 지리적으로 점유하고 있는 강화군의 역할 증대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발제는 여상경 생태교육허브물새알 대표가  '한강하구 생태환경 보전 및 관리에 관한 조례와 활용방안‘에 대해, 장정구 생태교육센터 이랑 공동대표가 ’인천 갯벌 지속가능 이용 방안'에 대해 발표했다.

여상경 대표는 독일 와덴해와 제주 선휼마을의 성공 사례를 바탕으로 농어촌 인구 소멸의 악순환을 끊고 어촌 르네상스의 선순환이 이루어질 수 있다고 발표했다.

장정구 대표는 기후변화 시대에서 갯벌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인천갯벌 자연유산등재는 지역과 주민들에 피해보다 이익이 많음을 강조했다.

두 발제자는 강화갯벌은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상징성 있는 유산임을 인식하고 강화군에 한강하구와 갯벌의 지속가능 발전 전략 수립을 제안헸다.

이어진 토론에는 고현수(강화군수산업경영인협의회 회장), 유호룡(전 강화군의회 의장), 김순래(EAAFP-인천경기생태지역 TF 의장), 류종성(안양대학교 교수)가 참여했다.

토론에서 규제 일변도의 관계 법령의 정비, 주민들의 적극적인 의견 수렴을 통한 갯벌 보전, 강화생태자원의 현명한 이용 위원회 설치, 한강하구 수역의 해양평화공원과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 지정 등을 제안했다.

이 외에 어로한계선 철폐·북상을 통해 어민들의 어장확보, 생태관광 활성화, 한강을 매개로 하는 남북 협력 및 교류 준비 등 한강하구와 강화갯벌 관련 제반 문제와 해결방안 등이 제시됐다.

한편 강화군 기본통계(2022년)’에 의하면 2000년 대비 2020년에 해수면 어업에 종사하는 전업 가구수는 59%가 감소하였고, 농업에 종사하는 가구수는 2% 감소하였다.

2016년 대비 2021년에 교육 또는 여가 관련 서비스업은 35% 증가, 숙박 및 음식점업은 27% 증가하였으며 특히 야영장업과 관광편의 시설업은 2017년 대비 2021년에 430% 증가하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