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블록체인 기술 활용해 건설현장 부실공사 방지"
상태바
인천시 "블록체인 기술 활용해 건설현장 부실공사 방지"
  • 김영빈 기자
  • 승인 2023.11.02 14: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기정통부의 ‘블록체인 공공분야 집중·확산 사업 공모’에 응모
집중 분야-'건설현장 안전인증', 확산 분야-‘환경실천 멤버십 통합’
건설현장의 투명한 관리를 위한 '안전인증' 서비스 개요(자료제공=인천시)
건설현장의 투명한 관리를 위한 '안전인증' 서비스 개요(자료제공=인천시)

 

인천시가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철근 누락, 불법 자재 사용 등 부실 공사를 막는 아파트 건설현장 ‘안전인증’을 추진한다.

시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블록체인 공공분야 집중·확산 사업 공모’에 최근 검단신도시 아파트 건설현장에서 발생한 무량판 구조 지하주차장 붕괴사고 등을 예방하기 위한 ‘안전인증’ 등 2건을 응모했다고 2일 밝혔다.

블록체인 기술의 파급력을 체감할 수 있는 사업 발굴을 위해 정부 부처, 지자체,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과기정통부의 이번 공모는 6개 사업(집중 2, 확산 4)을 선정하고 총 100억원의 국비를 지원할 예정이다.

시는 집중 분야에서 ‘건설현장 안전인증’, 확산 분야에서 ‘환경실천 멤버십 통합’ 서비스를 각각 신청했다.

‘안전인증’ 서비스는 조작이 불가능한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아파트 건설현장의 인력 출입관리, 자재 이력관리, 인공지능(AI), CCTV, 사물인터넷(loT) 센싱 등 통합관제를 실시함으로써 부실 시공을 막는 투명한 공사관리에 나서자는 것이다.

 

자원순환을 위한 '환경실천 멤버십 통합' 서비스 개요
자원순환을 위한 '환경실천 멤버십 통합' 서비스 개요

 

‘환경실천 멤버십 통합’은 자원순환가게, 재활용품 무인회수기 등의 통합관리 프로세스를 구축하고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개인별 환경실천 활동을 증명함으로써 마일리지 부여 등 보상체계를 갖추자는 내용이다.

이번 과기정통부의 ‘블록체인 공공분야 집중·확산 사업 공모’는 지방비 부담없이 전액 국비로 진행하는데 1개 사업당 집중 분야는 30억원, 확산 분야는 10억원의 국비가 지원될 전망이다.

과기정통부는 이달 중 서면평가, 다음달 컨설팅을 거쳐 내년 1월쯤 공모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이남주 시 미래산업국장은 “블록체인 등 디지털 신기술이 가야 할 길은 공공과 산업 현장의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고 시민 안전과 생활편의에 기여하는 것”이라며 “이번 ‘블록체인 공공분야 집중·확산 사업 공모’에서 인천이 제안한 서비스가 선정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는 등 블록체인 허브도시 조성에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