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하대 김포메디컬캠퍼스 무산 위기, 김포시 적극 나서야”
상태바
“인하대 김포메디컬캠퍼스 무산 위기, 김포시 적극 나서야”
  • 윤성문 기자
  • 승인 2023.11.24 12: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포원도심총연합회 24일 성명서
지난해 2월 인하대 김포메디컬캠퍼스 조성 합의서 체결식. 사진=인하대
지난해 2월 인하대 김포메디컬캠퍼스 조성 합의서 체결식. 사진=인하대

 

2년 가까이 지지부진한 인하대학교 김포메디컬캠퍼스 조성사업과 관련해 김포시가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김포원도심총연합회는 24일 성명서를 내고 ”내년 1월부터 시행할 병상 수급 기본계획에 따라 연내 계약을 맺지 못하면 인하대병원 김포 유치가 불발될 가능성이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들은 "이 사업은 지난해 2월 합의각서를 체결한 이후 별다른 진척이 보이지 않고 있다“며  "김포도시관리공사는 최근 인하대 측이 제출한 서류가 미흡하다고 보완을 요구해 사업에 적신호가 켜진 게 아니냐는 우려도 커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해당 부지에는 이미 국민대와 경희대 병원이 무산한 전례가 있다“며 "시민들은 김포시의 유치 의지가 부족한 것인지 인하대의 추진 의지가 부진한 것인지 불안에 떨고 있다"고 했다.

김포시와 인하대는 2021년 7월 김포 풍무역세권에 김포 메디컬캠퍼스를 조성하겠다는 업무협약(MOU)을 체결한 뒤 지난해 2월 구체적인 내용을 담은 합의각서(MOA)를 체결했다.

풍무역세권 도시개발구역 내 대학용지 9만㎡에 2027년까지 700병상 규모 대학병원과 보건계열 대학·대학원 등 교육 시설을 갖춘 메디컬캠퍼스를 조성하는 내용이다.

그러나 합의각서를 체결한 이후 총사업비 규모와 책임준공 확약서 제출 등을 두고 공사와 인하대가 갈등을 겪으면서 토지 매매계약 체결과 사업 인허가 등 진척이 없는 상황이다.

이 사업은 정부가 병상 과잉 공급을 막기 위해 내놓은 제3기 병상수급 기본시책 시행계획에 따라 내년 1월까지 토지 매매계약 등 법적·행정적 조치가 없으면 규제를 피하기 어려울 전망이다.

김포원도심총연합회 관계자는 ”시는 남은 기간 동안 법적으로 위반하지 않는 범위에서 공사와 인하대 사이에서 적극적인 중재 역할을 해야 한다“며 ”사업이 무산하면 이해할 수 있는 이유와 차후 계획에 대해 밝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