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식 의장 ‘5·18 폄훼’ 논란 확산... 야당·시민단체·유족회 잇단 비판
상태바
허식 의장 ‘5·18 폄훼’ 논란 확산... 야당·시민단체·유족회 잇단 비판
  • 윤성문 기자
  • 승인 2024.01.05 17: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허식 인천시의회 의장. 사진=인천시의회
허식 인천시의회 의장. 사진=인천시의회

 

국민의힘 소속 허식 인천시의회 의장이 5·18 민주화운동 폄훼 인쇄물을 배포한 것과 관련해 야당과 시민단체, 유족회 등이 5일 잇따라 성명을 내고 비판했다.

더불어민주당 인천시당은 이날 성명을 내고 "허 의장의 5.18 폄훼 논란을 개인의 일탈로 치부해서는 안 된다"며 “국민의힘이 진정성 있는 태도를 보이려면 하루빨리 국민과 시민 앞에 사과해야 한다”고 밝혔다.

시당은 “허 의장 본인은 커녕 당내 누구도 사과와 반성의 태도를 보이는 사람이 없다”며 “시의회 차원에서 징계 절차도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인천지역연대도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허 의장의 끝없는 막말과 이번 5·18 폠훼를 볼 때 더는 인천시민을 대표하는 의장은 물론 시의원의 자격도 없다는 것이 드러났다”고 비판했다.

연대는 오는 8일 오전 11시 시의회 앞에서 허 의장에게 사퇴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개최하기로 했다.

5·18 관련 단체들은 당 차원의 진상조사와 제도적 방안 마련을 촉구했다.

5·18 유족회는 이날 성명서를 통해 “5·18을 왜곡해 표현한 인쇄물을 나눠준 행위는 5·18 특별법을 위반한 것”이라며 “허 의장에 대한 당 차원의 진상조사·징계를 강력하게 촉구한다"고 밝혔다.

5·18 기념재단도 같은 날 보도자료를 내고 ”5·18 왜곡 인쇄물을 배포한 허 의장의 행위는 비상식적“이라며 ”당에서 이 같은 행위를 금지할 수 있는 제도적인 방안을 마련해달라“고 요구했다.

허 의장은 지난 2일 시의원 40명 의원실에 ‘5·18은 김대중 전 대통령 세력·북한이 주도한 내란’, '5·18 유공자 상당수가 5·18과 관련 없는 인물' 등 5·18을 폄훼하는 내용이 담긴 특정 언론사 신문을 배포했다.

국민의힘은 논란이 커지자 허 의장에 대한 당 윤리위원회를 열어 징계를 논의하기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