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년 째 제자리 동인천 재정비구역... 다시 개발의 '꿈'
상태바
십년 째 제자리 동인천 재정비구역... 다시 개발의 '꿈'
  • 윤종환 기자
  • 승인 2019.12.02 17: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 '거점 연계 뉴딜사업 시범사업'에 '동인천역 북광장~배다리 삼거리' 신청
9일 국토부 설명회 거쳐 24일 최종 결과 발표

 

 

동인천역 일원이 다시 한 번 개발 청사진을 꿈꾼다.

인천시는 ‘동인천역 재정비 촉진지구’를 국토부가 추진하는 ‘거점 연계 뉴딜 사업’의 시범사업지로 신청했다고 2일 밝혔다.

거점 연계 뉴딜 사업은 기존 뉴딜 사업(낙후 도심 정비 및 주거환경 개선)을 발전시킨 버전으로 일종의 ‘선택’을 통해 거점으로 선정된 대상지역을 ‘집중’적으로 지원하는 방안이다. 이를 통해 주변 지역 개선까지 유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번에 시가 신청한 지역은 동인천역 재정비 촉진지구 중에서도 ‘1구역(동인천역 북광장~배다리삼거리)’이다.

시는 이번 모집에서 시범사업지로 선정될 경우, 동인천역 주변 노후 건축물과 북광장 일대의 개발, 중앙시장 등의 재생과 경로당, 공원, 주차장 등 기반시설 확충에 힘을 모을 예정이다.

또 현재 시와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추진중인 '동인천역 역세권 복합개발사업(동인천 북광장 및 송현시장 개발)' 등과 체계적으로 연계, 시행할 예정이다.

그런데 해당 지역의 개발과 재생 논의, 계획 수립과 협약 등은 지금까지 십여 년이 넘는 기간 동안 꾸준히 제기되어 왔으나 실상 사업 추진은 흐지부지한 상태다. 그렇기에 시가 계획 중인 ‘청사진’이 모두 실현된다고 단언하기는 아직 이르다.

동인천역 일원(동구 송현동 100번지 일원, 234,951.5㎡)은 지난 2007년 재정비촉진지구 지정, 고시되어 구도심의 중심성 회복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통한 상업중심 복합도시로의 개발이 예정된 장소였다.

그러나 지난 2011년 노후 건물을 헐고 동인천 북광장을 조성한 이후 지금까지 특별한 변화는 없었다. 오히려 관련법으로 인해 상인들이 재산권을 행사하지 못하고 건물 보수 등이 어렵다는 불만이 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그간 사업이 지지부진했던 이유는 해당 구역에 대한 도시개발 사업이 경제성(사업성 분석 결과 B/C 비율(비용 대 편익) 0.717)이 없었고 부동산 경기침체, 주민들의 반발 등의 이유 때문이다.

이에 따라 해당 구역은 재정비촉진계획 등이 계속해서 변경됐고, 현재는 1구역(7만9798㎡)만이 도시개발사업 지역으로 남고, 2구역(2만5446㎡)은 주거환경 관리사업지, 그 외 3·4·5구역(12만9708㎡)는 존치관리구역으로 지정됐다.

마지막 남은 1구역마저도 개발 사업이 진행되진 않았다. 지난 2017년엔 1구역을 ‘뉴스테이 공급촉진지구’로 전환하고 민간기업형 임대주택사업 ‘동인천 르네상스 프로젝트’를 추진하려 했으나 민간사업자 펀드문제, 상인반발, 헐값 보상 등 논란으로 무산됐다.

이어 지난 2018년 LH와 공동으로 ‘역세권 복합개발사업 및 원도심 재생사업 활성화를 위한 논의’를 진행, 2019년 기본 협약을 맺고 동인천 북광장 일대를 문화·상업·주거 시설로 건설하려 했으나, 현재까지 이렇다 할 계획안을 내놓지는 못 한 상태다.

또 시가 이번에 신청한 사업 계획서에는 공(空)건물로 방치중인 동인천 민자역사가 파산 절차가 마무리되지 않았다는 이유로 빠져있다. 이에 따라 가장 많은 상인들을 유치해 지역 상권을 살릴 수 있는 공간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한 사업이란 지적도 나오고 있는 추세다.

이효근 인천시 주거정책팀장은 "거점 연계형 뉴딜은 전국 최초로 시도되는 형태"라며, "국비 지원과 활성화 계획을 통해 체계적 재생사업이 추진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시는 사업계획서를 토대로 오는 9일 국토부 설명회를 거칠 예정이다. 사업의 최종 선정 결과는 오는 24일에 발표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