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차 힘 실리는 시민들의 실질적 생계비 지원 요구
상태바
점차 힘 실리는 시민들의 실질적 생계비 지원 요구
  • 윤종환 기자
  • 승인 2020.03.19 21: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셍계 위협받는 자영업자, 일용직 노동자 생계비 지원 있어야"
이번 주 들어 시민청원 게시판에 생계비 지원 요구 글 부쩍 늘어
서울시, 경기도 '재난 생계비 지원' 추진해 인천시민들 요구 더 거세질 전망

인천에서도 코로나19 사태로 생계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시민들에게 직접적이고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생계비 지원이 있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돼 힘을 얻어가고 있다. 

19일 인천시 시민청원 게시판에는 ‘인천은 코로나19(대책마련을 위한)로 인한 재난 긴급생계비 지원 안되나요?’라는 청원이 등록됐다.

청원 글을 올린 시민은 “코로나19로 회사 운영이 어려워지니 직원 대부분은 실업급여를 받는 조건으로 퇴직 처리되고 있는데, 남편은 실업급여 대상이 아니라 무기한 무급휴가입니다”라며 “아이들은 학교도 안가 식비도 두 배로 들어가는 마당에 소득까지 없어지니 막막하다”고 말했다.

19일 같은 내용의 청원을 올린 또 다른 시민은 “서울은 이미 긴급 재난 생계비 지원을 시행하고 있으며, 경기도도 시행 예정인데 인천은 지역화폐 예산증액 만 중앙정부에 요청하다니 말이 됩니까”라며 “어렵고 힘든 사람에게 필요한 게 무엇인지 생각 좀 하세요”라고 밝혔다.

시 청원 홈페이지에는 지난 주 말부터 ‘직접적 생계비 지원’을 촉구하는 글이 올라오기 시작해 이번 주 들어 부쩍 많아졌다.

청원 글은 ‘생활비 지원이 어렵다면 마스크 지원이라도 해 달라’, ‘비정규직 노동자들과 프리랜서 등 노동자로 인정도 못 받는 시민들은 어떻게 살아가느냐’ 등 직접적인 생활비 지원을 요구하는 내용이 대부분이다.

특히 시민들은 청원 글에서 인천시의 코로나19 피해 지원대책이 서울시와 경기도와는 ‘너무 다르다’고 지적하고 있다.

인천시가 지금까지 소상공인 긴급 경영안정자금 지원(2월6일. 3월6일), 입원 및 격리자 생활비, 지방세 지원(2월7일, 3월18일), 공유재산 임대로 인하, 인천e음 카드 캐시백 혜택 확대 등의 지원책을 내놓았지만 지원 대상이 일부에 한정되고 지원 내용도 일반 시민들 피부에 와닿지 않는다는 것이다.

지난 16일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열린 코로나19 수도권 공동방역대책회의서 박원순 서울시장과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각각 꺼내든 ‘재난기본소득’, ‘재난긴급생활비’ 카드에 비해 박남춘 인천시장이 꺼내든 ‘인천e음 카드 국비 지원액 확대’는 생계를 위협받고 있는 자영업자 및 일용직 노동자들의 현실과 동떨어져 있다는 주장이다.

지난 17일 국회 본회의서 통과된 추경안과 별개로 서울시가 19일 오전 ‘재난 긴급생활비 지원’을 골자로 한 추경안을 편성해 시의회에 심의를 요청했다는 소식이 전해져 인천 시민들의 생계비 지원 요구 청원은 더욱 거세질 것으로 보인다.

한편 인천시는 19일 박남춘 시장 주재로 열린 제1차 비상경제대책회의에서 '재난 긴급 생활비 지원'에 대해 논의했으나 결론을 내지 못했다.

관련기사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