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 위해 쓰는 40억이 아깝나?" - 시민들 성토에 인천시 화들짝
상태바
"시민 위해 쓰는 40억이 아깝나?" - 시민들 성토에 인천시 화들짝
  • 윤종환 기자
  • 승인 2020.11.05 16: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 주민단체 3곳, 서울9호선 인천공항 직결사업 재개 촉구 기자회견
"서울시 억지, 국토부 직무유기 규탄하지만 인천시도 사업지연 책임 있어"
인천시 해명자료 내고 진화 나섰지만 '사업비 분담 요구는 부당' 기존 입장 고수
5일 인천시청 브리핑룸에서 검단총연, 루원총연, 영종총연 등 인천 서구·중구 주민단체 3곳이 기자회견을 갖고 서울9호선 인천공항 직결 사업의 조속 재개를 촉구했다. 

서울지하철 9호선과 인천국제공항철도를 직결하는 사업이 계속 표류함에 따라 인천 서구 검단·루원지역, 중구 영종지역 주민들이 반발하고 나섰다.

특히 주민들의 반발이 사업 지연의 일차적 책임이 있는 서울시·국토부 뿐 아니라, 인천시로도 향해 있어 “시민들이 시의 입장을 이해해 줄 것”이라고 밝혔던 인천시는 예상치 못한 반발에 곤혹스러움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검단주민총연합회, 루원총연합회, 영종국제도시총연합회 등 인천 서구·중구 주민단체 3곳은 5일 인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토부와 서울시, 인천시는 서울9호선 인천공항 직결사업과 관련해 비용 분담을 둘러싼 힘 겨루기를 할 것이 아니라 사업을 재개할 현실적인 방안을 즉각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 단체는 “사업이 좌초 위기에 처한 것은 서울시의 억지 주장과 국토부의 직무유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인천시도 책임이 있다”고 강조했다.

이들 단체는 “인천시는 서울시의 사업비 분담 제안을 받아들이지 않고 있으며, 그렇다고 협상이나 대안 마련에 나서지도 않고 있다”며 “(서울시가 분담을 제안한) 40억원이 정말 아까운가”라고 비판했다.

인천시가 사업 추진 주체는 아니더라도 해당 사업이 인천시민들의 교통 편익 증진에 큰 도움이 되고, 박남춘 시장의 공약인 만큼 대승적 차원에서 일부 금액을 분담해 더 이상 사업을 지체시키지 말라는 주문이다.

서울지하철9호선 전동열차 

인천시로서는 곤혹스러움을 느끼지 않을 수 없게 됐다.

9호선 직결사업 지연 문제가 수면 위로 떠올랐던 지난달 말 인천시는 "사업 지연의 책임은 명백히 사업 주체인 서울시와 국토부에 있다"며 “서울시의 비용분담 요구가 부당한 만큼 시민들이 시의 (사업비 분담 거부) 입장을 이해해 줄 것”이라고 밝혔었다.

당시 시 관계자는 “최근 검단총연 등 서구지역 주민들도 감사원에 서울시와 국토부에 대한 감사를 청구한 바 있다”며 “검단·청라·영종지역 주민들의 민원 메일이 많은데, 대다수 주민들이 서울시의 행정이 잘못된 것에 공감하고 있다”고 말했다.

인천시는 이날 주민들의 반발이 서울시, 국토부 뿐 아니라 인천시로도 향하자 급히 진화에 나섰지만, ‘사업비 분담 주체로 참여하지 않는다’는 기존 입장을 바꾸지는 않았다.

시 관계자는 “기자회견 이후 곧바로 인천시 입장을 담은 해명자료를 배포했고, 박남춘 시장이 서울시에 직접 억지 주장 철회 및 조속한 사업 재개를 촉구했다”고 밝혔다.

시는 이 사업과 관련한 행정절차가 진행된 20여년 동안 인천시가 분담에 참여하는 것으로 법령 등에 명시된 적이 한 번도 없고, 한번 분담에 참여할 경우 향후 운영비와 추가사업비도 요구할 가능성이 큰 만큼 사업이 마무리단계인 시점에 돌연 사업비를 분담하라고 요구하는 것은 부당하다는 입장이다.

시는 또 앞서 지난 6월 신동근 의원이 故 박원순 서울시장으로부터 해당 사업비를 서울시가 전액 부담할 것을 확약 받은 점, 송영길 의원이 서울시 교통기획관에게 서울시는 사업비 분담을 요구하지 않을 것이란 약속을 받았던 점 등을 근거로 들고 있다.

조성표 시 철도과장은 “서울시는 지난해 말부터 인천시민의 수혜를 이유로 우리 시에 약 40~120억 가량의 사업비 분담을 요구하고 있는데, 이 요구는 부당할 뿐더러 사업 지연의 책임을 전가하는 억지”라며 “시는 서울시에 조속한 사업 재개를 계속 촉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표류하는 서울9호선 공항철도 직결 사업 - 사업주체 서울시는 인천시 탓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