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단구·영종구 신설, 중구·동구 통합... 인천시, 27년만에 행정구역 개편 나서
상태바
검단구·영종구 신설, 중구·동구 통합... 인천시, 27년만에 행정구역 개편 나서
  • 윤성문 기자
  • 승인 2022.08.31 17: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정복 시장, 31일 '시 행정체제 개편안' 발표
서구 분구해 검단구 신설, 중구·동구는 제물포구로 통합
중구 영종국제도시 영종구로 분구, 남동구 분구 추후 검토
2026년 조정 완료 목표... 주민 반발, 정치적 이해관계가 변수
유정복 인천시장이 31일 시청 공감회의실에서 '인천시, 미래지향적 행정체제 개편'에 대해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인천시

인천시가 중구와 동구의 통폐합을 통해 제물포구와 영종구를 신설하고 서구에서 검단구를 분구하는 것을 뼈대로 한 행정체계 개편을 추진한다.

제물포구는 민선 8기 1호 공약인 제물포 르네상스의 중심지로, 영종구는 항공·해양·레저산업을 포함한 뉴홍콩시티의 중심지로 각각 육성하겠다는 구상이다.

다만 이 같은 계획은 지역별 주민뿐만 아니라 정치권의 이해관계가 맞물릴 수밖에 없고, 넘어야 할 행정 절차 역시 복잡한 만큼 앞으로 풀어야 할 과제가 많다.

유정복 인천시장은 31일 시청 공감회의실에서 이같은 계획을 발표하며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고 생활권과 인구 규모에 적합하도록 현행 2군·8구 행정체계를 2군·9구로 개편하는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유 시장은 “현행 체제는 1995년 이후 27년간 행정적·사회적 여건 변화에도 불구하고 그대로 유지되고 있어 시민 불편이 가중되고 있다”며 “인천이 앞장서서 대한민국 지방행정 체제의 개혁을 이루겠다"고 강조했다.

개편안에 따르면 우선 중구(14만명)와 동구(6만명)를 통합해 중·동구 내륙 중심의 제물포구(10만명)와 영종국제도시 중심의 영종구(10만명)로 분리한다.

중구와 동구는 같은 내륙 생활권이고, 영종도는 같은 중구라 하더라도 내륙 지역과 직접 연결되지 않아 분구가 필요하다는 게 시의 설명이다.

서구(57만명)는 검단신도시를 분리한 검단구(19만명)와 기존 지역의 서구(39만명)로 재편한다.

이 지역은 청라국제도시와 루원시티, 검단신도시 등 신도시를 중심으로 인구 유입이 지속돼 분구가 불가피하다는 목소리가 있었다.

남동구(51만명)도 구월2지구에 3기 신도시가 예정돼 인구 증가가 예상되는 만큼 추후 분구 검토 대상에 포함한다는 계획이다.

 

사진=인천시

시는 행정구역 개편을 통해 제물포구는 민선 8기 1호 공약인 제물포 르네상스의 중심지로, 영종구는 항공·해양·레저산업을 포함한 뉴홍콩시티의 중심지로 각각 육성하겠다는 구상이다.

구의 명칭은 가칭으로 추진 과정에서 주민 의견을 수렴해 확정할 방침이다. 행정구역 개편이 완료되면 인천은 1995년 확정된 2군·8구 체제에서 2군·9구 체제로 전환하게 된다.

시는 자치구 개편에 대한 당위성과 필요성을 시민들에게 설명하고, 행정안전부와 국회의 법률 개정을 통해 4년 후 지방자치 선거 이전에 마무리한다는 계획이다.

인천의 주민등록인구는 1995년 235만명에서 올해 7월 기준 296만명으로 61만명이 늘었다. 기초자치단체당 평균 인구는 29만6000명으로 광역시 중 최고 수준이다.

333만명의 인구를 가진 부산에는 1군·15구가 있고, 기초자치단체당 평균 인구는 20만8000명에 불과하다.

현재 행정체제로는 주민들의 다양한 행정수요에 대응하는 데 한계가 있다는 게 시의 설명이다.

유 시장은 ”이번 개편은 시민 편의 증진과 인천 발전을 위해 어렵더라도 꼭 추진해야 할 일“이라고 말했다.

시가 이날 발표한 계획에 3개 구청장은 대체로 환영의 입장을 나타냈다.

김찬진 동구청장은 ”원도심 행정구역 통합 시너지 효과가 기대된다“며 ”행정구역 조정이 성공적으로 이뤄진다면 주민수요 맞춤형 행정구현과 주민 복리 증진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정헌 중구청장과 강범석 서구청장 역시 행정구역 개편 필요성에 공감했다. 다만 일부 원도심 등 주민들의 반발을 우려해 공감대 형성이 선행돼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인천 원적산에서 바라본 서구 주거 단지. 사진=인천in
인천 원적산에서 바라본 서구 주거 단지. 사진=인천in

더불어민주당과 지역 시민단체는 유 시장이 일방적으로 행정체제 개편을 추진한다며 우려의 목소리를 냈다. 

민주당 인천시당은 “시민의 의견을 듣거나 동의를 받지 않고 시장 단독으로 획일적으로 추진하는 데 문제가 있다”며 “아무리 좋은 내용이라 할지라도 시민 의사를 바탕으로 한 절차와 과정을 무시한 정책은 좋은 정책이라 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이어 “행정체제 개편안에 대해 인천시민 의견수렴 과정은커녕 인천시의회 행정안전위원회에 보고도 없었다”며 “해당 지역 구청 공무원과 지역 국회의원과도 사전에 협의가 없었다는 점에서 개탄하지 않을 수 없다”고 덧붙였다.

중·동구평화복지연대는 “행정체제 개편에 동의하지만 시가 일방적으로 추진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며 “계획을 발표하기 전에 주민의견을 수렴하고 공론화 과정, 동의 과정을 거쳐야 했다”고 말했다.

복잡한 행정 절차와 정치적 이해관계 등 풀어야 할 숙제도 많다.

행정구역 개편을 위해서는 기본계획 수립, 자치구의회·시의회 의견 수렴, 시장 건의, 행정안전부 검토, 법률안 작성, 법제처 심의, 국무회의 상정, 국회 제출, 개청 준비, 개청식 등 수많은 절차가 남아 있다.

자치구를 분리하려면 국회 입법을 전제로 하는 만큼 지역별 국회의원 등 정치적 이해관계에 따라 찬반이 엇갈릴 가능성이 높다.

2010년 마산·창원·진해를 합친 통합 창원시가 탄생한 경우도 있지만, 부산시의 경우 중·동·서·영도구 원도심 4곳의 행정 구역을 통합하려는 시도가 난항을 겪고 있다.

유 시장은 "자치구 개편은 주민 생활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복잡하고 민감한 문제로 시민, 기초자치단체, 지역단체, 정치인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동의와 협력이 요구된다"며 "어렵더라도 꼭 추진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