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교통공사·인천환경공단 혁신계획은 특정 임원 사퇴 압박"
상태바
"인천교통공사·인천환경공단 혁신계획은 특정 임원 사퇴 압박"
  • 김영빈 기자
  • 승인 2023.01.11 17: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1일 발표 인천시 산하 공공기관 혁신계획 논란 불러
5개 공기업 중 유독 2곳만 조직 축소 강하게 추진
"임기 2년 가까이 남은 민주당 출신 본부장 2명 내쫓기"
인천교통공사 사옥
인천교통공사 사옥

인천시가 11일 ‘시 산하 공공기관 혁신 추진계획’을 발표한 가운데 집중 표적이 된 인천교통공사와 인천환경공단 임직원들이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특히 이들 2개 공기업이 표적이 된 것은 임기가 2년 가까이 남은 특정 임원의 자진사퇴를 압박하기 위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면서 일부 직원들이 ‘고래 싸움에 새우등 터진다’며 반발하는 분위기다.

시는 ‘공공기관 혁신 추진계획’에서 5개 공기업 중 유독 교통공사와 환경공단에 조직 축소를 강하게 주문했다.

인천교통공사는 ▲영업본부의 ‘처’ 직제 폐지 ▲역무사업소 통합 ▲기술본부의 노후시설개량TF단 폐지 ▲대역제(관리역장제, 3개역 당 1역장) 도입 ▲인재개발원과 교통연수원 통합을 추진키로 했다.

인천환경공단은 ▲‘부’ 직제 폐지를 통한 지원부서 슬림화 ▲정원 50인 이하 사업소 2급 이하 체계 개편을 추진한다.

이처럼 이들 2개 공기업이 혁신의 주요 대상이 된 것은 더불어민주당 출신 임원들인 인천교통공사 A본부장과 인천환경공단 B본부장이 사퇴하지 않고 버티기 때문이라는 것이 일반적인 관측이다.

이들 2명의 임원은 더불어민주당 소속 구의원 4선과 재선 출신으로 모두 구의회 의장을 지냈으며 민선 7기 박남춘 시장 시절인 지난 2018년 9~10월에 공모를 거쳐 취임해 임기 3년을 채우고 또다시 공모를 통해 재신임을 받아 임기가 2년 가까이 남아 있다.

 

이들 2명에 대해서는 지난해 유정복 당선인 시장직 인수위원회에서부터 정리해야 한다는 말이 나오기 시작했다.

시장직 인수위는 당시 임기가 2년 이상 남은 인천시사회서비스원장도 사회서비스원의 존립까지 거론하며 강하게 압박해 결국 자진사퇴를 관철했다.

이러한 행태는 여·야를 막론하고 지방정권이 교체되는 4년 주기로 반복되고 있는데 시장 당선에 공을 세웠다고 주장하는 측근이나 선거캠프 출신들이 자신들의 자리를 만들기 위한 목적이 가장 크다는 것이 지역정치권의 평이다.

이어 지난해 10월에는 이들 2명에 대해 “경영능력이 떨어지는데도 편법으로 재임용됐는데 혁신이 필요하고 철저한 시정조치를 하겠다”는 시정혁신단 관계자의 말을 인용한 언론보도가 나오기도 했다.

익명을 요구한 인천교통공사 관계자는 “4개 본부에 10명의 처장이 있는데 유독 A본부장이 있는 영업본부의 2개 ‘처’만 없애라는 것은 설득력이 전혀 없다”며 “A본부장은 최근 안전경영본부장에서 영업본부장(안전경영본부장 겸임)으로 발령이 났는데 직제상 하위 본부장으로 이동한 것은 공사에서는 처음 있는 일”이라고 밝혔다.

인천환경공단 관계자도 “4개의 ‘부’(부장 1~2급)를 폐지하고 소규모 사업소도 직급을 1~2급에서 2급으로 낮추라는데 그 다음에 어떻게 하라는 건지 당혹스럽다”며 “시가 지난해 8월 예정에도 없던 공기업 감사를 실시하고 이어 혁신을 무기로 조직 축소를 압박하는 것도 B본부장이 나가기 않기 때문이라는 설이 내부에서 파다하게 돌고 있는데 왜 애꿎은 직원들이 피해를 봐야 하는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