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공공의대 신설, 통합법안으로 신속히 처리해야“
상태바
"전국 공공의대 신설, 통합법안으로 신속히 처리해야“
  • 윤성문 기자
  • 승인 2023.12.12 17: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대 공공의대 설립 범시민협의회, 12일 기자회견
의료취약지역 인천의 공공의료 강화를 위한 공공의대 신설 촉구 기자회견. 사진=인천in

 

‘공공의료 강화와 인천대 공공의대 설립 범시민협의회'는 12일 인천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제21대 국희에서 계류 중인 공공의대 설립 관련 15개 법안을 통합법안으로 발의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이들 법안은 모두 소관 상임위원회도 벗어나지 못했다”며 “21대 국회에서 이를 모두 처리하는 것은 불가능한 만큼 여·야와 지역 간 견해 차이를 넘어 통합법안을 마련하기 위한 협의를 시작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향후 정부가 의대 정원 확대 계획을 발표할 때 전라권, 경상권, 충청·강원권, 수도권 등으로 나눠 권역별 공공의대 신설 정책도 함께 제시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범시민협의회는 “인천은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이 발표한 지역 의료격차 실태 조사에서 전남·경북 등과 함께 최악의 의료 취약 지역으로 선정된 곳”이라며 “필수·지역의료 해소를 위해 반드시 인천대 공공의대를 신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난 4월 인천대 공공의대 설립을 위해 18개 시민사회단체가 모여 출범한 범시민협의회는 현재 112개 기관·단체 등이 참여하고 있으며 시민 서명운동에는 지난달 기준 20만2,000여 명이 동참했다.

김동원 인천대 대외협력처장은 "가장 최근 의대를 신설한 제주대를 이달 중 벤치마킹 방문한 뒤 내년 1월에는 궐기대회도 열 계획”이라며 ”인천대 의대 신설로 지역 취약 의료를 해결하고 공공의료를 강화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